화섬ㆍ가연 업계 공조, 국내산업 피해 방지책
화섬업계ㆍ내부조율 이견ㆍ9월서 연말로 연기

급속히 범람하는 인도산 DTY사에 대한 국내 화섬업계와 가연업계 공조의 반덤핑 제소가 화섬업계 내부의 의견 조율이 미뤄져 연말경으로 늦춰질 것으로 보여진다.
이는 이미 시행되고 있는 중국산 DTY사의 반덤핑 관세 부과와 달리 처음으로 화섬업계와 중소 가연업계가 공조해 인도산 DTY사 수입 봇물을 억제하기 위해 공조체제에 합의한 가운데 화섬업계 내부의 의견 조율이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중국산의 독무대 였던 국내 수입 DTY 시장에 인도산이 저가 전략으로 국내 시장을 극격히 잠식하고 있어 화섬업계와 가연업계가 비상이 걸리면서 공동전선에 합의한 상태다.
이에 따라 화섬업체 중 가장 큰 이해 당사자인 성안합섬과 TK케미칼이 앞장서 이를 추진하고 가연업계도 신합섬가공사협의회 대형업체 소속 10개사가 대표로 참여해 당초 10월경 무역위원회에 인도산 DTY에 대한 반덤핑 제소를 단행키로 암묵적으로 합의한바 있다.
그러나 이를 위해 신합섬가공사협의회 소속 가연업체 10개사는 반덤핑 제소에 따른 강한 의지를 확인하고 필요한 관련 증빙서류까지 구비해 양업계의 공동전선으로 반덤핑 제소 준비를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정작 앞장서야할 화섬업계에서 내부적으로 아직 조율해야 할 의견통일이 늦어져 10월 제소는 사실상 어렵게 됐다는 것이다.
이는 반덤핑 제소에 따른 회계사와 변호사의 선임 비용이 2-3억원이 소요된데다 TK케미칼과 성안합섬 양사의 부담뿐 아니라 타 화섬업체의 협력을 구하는데 견해차가 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특히 인도산 DTY사 반덤핑 제소 당사자를 TK케미칼과 성안합섬 양사로 할지 화섬협회로 할지를 놓고 내부적으로 이견이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TK케미칼과 성안합섬은 연말까지 화섬업계의 컨센서스를 도출해 이미 만반의 제소준비를 끝낸 가연업계와 공조해 제소한다는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는 것이다.
인도산 DTY사는 국산이나 중국산에 비해 품질이 떨어져 주로 환편용 이면사(빽사)로 사용하거나 현수막용 소재로 사용되고 있지만 가격이 국산보다 20%나 싸고 중국산보다도 10%이상 싸게 공급되고 있어 월 2000톤 이상씩 국내에 반입되면서 화섬업계와 가연업계가 비상이 걸렸다.
따라서 국내 산업 피해의 심각성을 들어 화섬업계와 중소가연업계가 이미 반덤핑 관세를 부과 받고 있는 중국산 DTY에 이어 인도산에 이르기 까지 반덤핑 제소를 단행할 방침을 세우고 있다.
한편 이같이 국내 화섬업계와 신합섬가공사협의회 소속 중소가연업체들이 공조해 인도산 DTY사에 대한 반덤핑 제소를 추진하자 인도산 DTY를 들여와 국내에 공급하고 있는 30개 가까운 전문 수입상들은 중국산의 수입 급증과는 달리 인도산을 수입증가율이 정체돼있다고 못마땅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