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ITI시험연구원

3 시험ㆍ인증 연구원 ------------- 글로벌 인증 존재감

FITI시험연구원, KATRI(한국 의류시험연구원), KOTITI시험연구원<이상 알파벳순>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제공인 시험인증 기관이다. 이들은 의류ㆍ섬유뿐 아니라 수질, 화장품, 전기전자, 식품 분야까지 영역을 넓히며 시험분석, 표준화, 연구개발, 국제협력, 컨설팅 등 전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업종간 융합 및 첨단화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섬유ㆍ의류분야 고품질화를 위한 전문 시험연구원의 역할은 중차대하다. 시험원들은 최근 해외 인증기관과 결연 및 공동연구를 통해 글로벌 영역을 넓히면서 코리아 시험연구원의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3대 시험원의 위상과 미래 청사진을 알아본다<편집자 주>

해외 6개국 12지역에 거점…기업 밀착지원
ISO17027, RoHS 등은 KOTIT發 국제표준
50년노하우 소비자 권익ㆍ국가산업발전 선봉

 

KOTITI시험연구원(원장 김영률)은 1961년 설립된 국내 최초의 섬유시험연구기관으로 국가 경제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KOTITI는 섬유산업 발전을 위해 연구개발, 시험분석, 품질검사, 기술진흥 등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창립 50주년이던 2011년 KOTITI는 ‘글로벌 비즈니스 파트너’라는 비전을 선포하며 소비재뿐 아니라 수질, 화장품, 전기전자, 식품 등 위생 환경 분야에 대한 시험 분석 및 인증, 컨설팅, 교육훈련 등 Total Service 구현에 주력해왔다.
이후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면서 해외 6개국 12개 지역에 해외 법인 및 사무소를 설립해 국내 해외진출 기업을 근접 지원하는 한편 해외시장에 거점을 마련함으로써 글로벌 종합 시험인증기관으로 발돋움했다.
 
△국제표준 제정 등 위상강화
KOTITI시험연구원은 반세기 동안 축적된 노하우와 전문인력, 연구 Pilot설비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신소재 및 신기술 개발, 기업과의 공동연구 수행 등을 진행해왔다.
이 결과 원면 점착성 시험평가분야에서 세계 최초로 국제표준 ISO17027을 제정해 생산현장에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를 예방함으로써 경제적 손실을 감소시키는 한편 업계의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일 수 있었다.
또한 KOTITI가 참여해 개발한 전자제품 시험기술은 RoHS 국제표준으로 등록돼 우리나라의 전자제품 제조과정이 국제시장에서 큰 경쟁력을 확보하는 토대를 마련했다.

△우수유공기관 대통령표창 
지난 50여 년의 지식기반을 바탕으로 꾸준한 연구개발 활동뿐 아니라 전문적 시험검사사업을 진행해온 KOTITI는 기업에 적극적인 기술지원과 현지법인 설립을 통한 해외진출 국내기업 업무 지원, 국가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 등을 인정받아 1977년, 1979년, 2013년 각각 대통령 표창의 영예를 안았다.

△글로벌 종합인증기관 도약
KOTITI는 국가공인시험검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보다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국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수질, 식품, 화장품 및 전기전자 등 분야에 대한 사업 다각화를 추진해 왔다.
그 결과 2011년 7월 환경부 산하 한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국가공인 먹는 물 수질검사기관으로 지정받은데 이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식품 시험검사기관 및 화장품검사기관으로 지정 받아 화장품과 식품에 대한 시험 검사를 실시해오고 있다. 이는 시험분석 분야가 점진적으로 세분화되고 다양해짐에 따라 전문 컨설팅과 기술정보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에서 KOTITI의 기술력과 역량을 공인한 결과다. 앞으로 다양한 서비스제공을 인증 분야를 확대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국민 안전ㆍ기업 경쟁력 제고
국제적으로 환경 규제 요건이 강화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응으로 KOTITI는 지난 2006년부터 환경 및 유해물질 분석 업무를 위한 별도의 조직을 운영해오고 있다.
해외 유수기관과의 업무 연계를 통해 각종 규제와 관련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제공하고, 인체 유해물질 및 발암물질인 난연제, 휘발성 유기화합물, 비소수지 화합물 등의 분석에 대해서도 정확하고 신속한 시험분석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국민의 안전과 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노력하고 있다.

△안전인증 및 제품인증 지정
2007년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자율안전확인 대상 공산품 시험기관으로 지정된 이래 자율안전확인과 안전품질표시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2013년 공산품 안전인증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안전인증 대상 섬유제품 및 각종 공산품에 대한 안전 확보에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밖에 2014년 섬유 분야 공인 제품인증기관으로 인정받아 제품인증을 필요로 하는 섬유기업의 품질시스템, 생산과정 및 제품 등에 대해 엄격한 평가를 실시해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KOTITI가 인증을 부여한 제품은 인증마크가 부착돼 유통됨으로써 시장에서의 신뢰성과 함께 경쟁력이 크게 제고되고 있다.

△국가공인 시험인증 역할 확대
최근 제품관련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대한 소비자의 제품의 안정 요구 수준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또한 국가간 FTA 확대 등 국제 무역 환경 변화에 따라 시험인증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국가 공인 시험검사기관의 역할 또한 재조명되고 있다.
이에 따라 KOTITI는 시험인증 기술의 전문성 확보와 글로벌 역량을 강화해 소비자의 권익과 안전을 확보하는 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앞장서는 한편 국가 산업 발전에 기여하도록 역할 수행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