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

3 시험ㆍ인증 연구원 ------------- 글로벌 인증 존재감

FITI시험연구원, KATRI(한국 의류시험연구원), KOTITI시험연구원<이상 알파벳순>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제공인 시험인증 기관이다. 이들은 의류ㆍ섬유뿐 아니라 수질, 화장품, 전기전자, 식품 분야까지 영역을 넓히며 시험분석, 표준화, 연구개발, 국제협력, 컨설팅 등 전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업종간 융합 및 첨단화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섬유ㆍ의류분야 고품질화를 위한 전문 시험연구원의 역할은 중차대하다. 시험원들은 최근 해외 인증기관과 결연 및 공동연구를 통해 글로벌 영역을 넓히면서 코리아 시험연구원의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3대 시험원의 위상과 미래 청사진을 알아본다<편집자 주>

 

‘고객만족ㆍ국내인지도ㆍ직원만족’ 달성 목표
인재육성 통해 업무효율 극대화 경쟁력 제고
고부가가치 선도 ‘경영 5슬로건’도 척척 진행

 

지속적인 개혁과 국제화를 통해 글로벌종합시험인증기관으로 성장해온 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 원장 임승윤)은 차세대 세계 톱클래스의 시험인증 기관으로 재도약하기 위한 로드맵을 세우고 구성원들이 의기투합하고 있다.
KATRI는 2030년까지 고객만족도 1위, 국내인지도 1위, 직원만족도 1위인 시험인증기관을 목표로 차별화된 5가지 경영슬로건을 내걸었다.
고부가가치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에 기치를 둔 것으로 △인재기반 경영 △품질경영시스템 △고객중심경영 △지속가능경영 △글로벌경영을 경영전략 등이 그것이다.
KATRI는 이를 통해 고객니즈에 부응한 상생 발전, 기업 경쟁력 강화 견인, 선진 시험연구 기술을 통한 국가위상 제고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인재기반 경영
유능한 인재를 확보해 연구원을 선진국 수준의 싱크탱크의 모습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연구원이 양질의 자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것도 이같은 맥락이다.
점차 이업종간 융합 및 첨단화되고 있는 섬유ㆍ의류사업부문에서 시험인증산업을 이끌어 나아갈 미래의 핵심 인적자원의 육성은 KATRI의 가장 큰 경쟁력으로 판단한 때문이다.
개인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적재적소에 인력을 배치함으로써 업무 효율의 극대화를 기하고자 하는 것이다.
2014년부터 시행중인 GWP(Good Work Place)와 주니어보드를 시발점으로 ‘행복한 직장’이라는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젊고 유능한 직원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구성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주고 있다.

△품질경영 시스템
국제 표준에 근거한 품질시스템을 구축해 시대적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한편, PDCA (Plan-Do-Check-Action)의 선순환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시스템 개선을 이뤄나가는 것도 KATRI의 역량이자 주요 과제다.
이를 위해 대내외 환경과 여건을 감안한 시험방법과 설비운용에 관한 최적의 방법을 찾아 적용하고 있다.
품질경경 시스템은 지속적인 업무프로세스 개선 및 비교숙련도 시험을 통해 시험 결과 데이터의 신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고객중심 경영
KATRI는 고객중심의 창의적 가치와 서비스 개발을 통해 고객의 성장에 기여하는데도 앞장서고 있다.
진정한 고객만족을 통해 신뢰를 얻고 고객과 더불어 상생 발전하는 연구원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다.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서비스 마인드를 재정립하기 위해 지속 노력하고 있다. 신속ㆍ정확ㆍ공정한 시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제품 품질향상을 통해 고객성장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자료를 분석해 불합격 요인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시행착오와 오류로부터 개선과 보완을 유도해 고객 스스로 경쟁력을 키우도록 유도하는 효과가 있다.

△지속가능 경영
수익성이 있는 신사업을 개발해 미래를 대비하고 친환경 기술 개발하는 것으로 KATRI
의 주요 경영전략이다.
유망 시험인증서비스인 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는 시험인증 표준화 컨소시엄구축을 통해, 바이오융합은 바이오매스 사업 확장 등 통해 신사업을 각각 전개하고 있다.
특히 최근 선진국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친환경제품 개발 및 환경오염 감소를 위한 연구 노력 추세에 맞춰 Eco-Quality(EQ) 품질인증을 확대ㆍ강화해 유해 화학 물질이 없는 친환경 제품 보급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이는 또한 고부가가치 사업의 기반이 될 수 있는 미래의 핵심 과제이기도 하다.

△글로벌 경영
해외 선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선진기술을 확보하고 해외바이어를 유치해 세계 일류 시험기관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것도 KATRI의 몫이다.
해외시장 확보와 진출을 강화하고 해외 유명 시험기관과의 협력체제 확대를 통해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으로서 위상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