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TI시험연구원


3 시험ㆍ인증 연구원 ------------- 글로벌 인증 존재감

FITI시험연구원, KATRI(한국 의류시험연구원), KOTITI시험연구원<이상 알파벳순>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제공인 시험인증 기관이다. 이들은 의류ㆍ섬유뿐 아니라 수질, 화장품, 전기전자, 식품 분야까지 영역을 넓히며 시험분석, 표준화, 연구개발, 국제협력, 컨설팅 등 전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업종간 융합 및 첨단화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섬유ㆍ의류분야 고품질화를 위한 전문 시험연구원의 역할은 중차대하다. 시험원들은 최근 해외 인증기관과 결연 및 공동연구를 통해 글로벌 영역을 넓히면서 코리아 시험연구원의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3대 시험원의 위상과 미래 청사진을 알아본다<편집자 주>

 

FITI시험연구원의 시험인증 성과 및 미래 청사진

50년 노하우…국가표준 업무 수탁 자긍심
산업용소재ㆍ환경ㆍ車ㆍIT 등 업무 다양화
해외시장 과감한 투자 글로벌 경쟁력 강화

 

FITI시험연구원(원장 노문옥)은 한국인정기구(KOLAS)에서 인정한 KOLAS 제1호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1965년 한국직물공업협동조합연합회 부설 직물시험검사소 형태로 발족된 후 1969년 재단법인 한국직물시험검사소로 설립됐다.
이후 2005년 한국원사직물시험연구원에서 FITI시험연구원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의 대표적 종합 시험인증기관으로 발전해왔다.
1960년대 품질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마저 부족하던 경제개발 초기, ‘수출을 통해 산업발전을 이루자’는 시대적 요구로 섬유산업이 집중 육성됐다.
이 무렵 FITI시험연구원은 정부로부터 위탁받은 수출검사 업무를 기반으로 섬유 관련 기업들에게 기술지도 및 교육훈련, 신기술보급 등을 전개하면서 한국 섬유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수출경쟁력 강화를 견인했다.
1994년 수출검사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FITI시험연구원은 수출검사 업무를 중심으로 업무 체계를 변화시켜 시험분석, 표준화, 연구개발, 국제협력, 인증 등 새로운 업무개발과 해외진출에 박차를 가했다.
신규 업무를 통해 시험인증 서비스는 섬유ㆍ패션 관련 제품에서 다양한 생활용품 분야로 확장됐으며 △산업용 섬유 등 특수섬유 △자동차용 소재부품 △토목 및 건축재료 △도로안전 및 체육시설 △해수상 안전용품을 포함한 각종 산업용 제품 △대기, 수질, 토양 등 환경분야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FITI시험연구원은 현재 시험분야의 객관적 신뢰 확보를 위해 KOLAS 제1호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섬유, 플라스틱, 생활용품, 수질, 대기, 실내 및 기타환경 등 20개 중분류에 총 911항목을 인정받아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공인시험기관 인정제도를 적극 활용해 신뢰성 극대화를 기하고 있다.
특히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산업용섬유, 바닥재, 보호복 등의 업무를 이양받아 국가표준발전에 기여하면서 국제표준인 ISO의 섬유, 산업용섬유 분야의 간사기관으로 국제표준개발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 것도 FITI다.
2000년대 들어 대내외 산업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국내시험인증기관들도 새로운 경쟁구도에 직면하고 있다.
국내 제조업의 해외이전, 특히 섬유산업의 중국, 동남아 등지로의 이전이 가속화되면서 국내시장의 기반은 약화되는 반면, 세계화의 영향으로 글로벌 종합시험기관의 국내진출은 더욱 활발해지고 있는 것이다.
FITI는 이같은 경쟁구도를 정면 돌파하기 위해 축적된 전문성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있다.


△다양한 수익모델 발굴
글로벌 시험인증 시장의 활로를 뚫기 위한 첫 번째 승부수는 ‘업무의 다양성’이다. 연구원의 기반사업인 섬유ㆍ패션 관련 시험 인증 분야의 고도화로 안정적 수익기반을 유지 확보하는 한편, 환경ㆍ안전ㆍ자동차 및 산업용 소재ㆍIT 등 새로운 수익모델을 발굴해 사업구조를 다각화시키는데 초점을 맞출 방침이다.

△해외시장 공격적 진출
두 번째로 공격적인 해외시장 진출과 과감한 투자로 글로벌 서비스 망을 구축해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으로서의 경쟁력을 확보할 각오다. 시험인증 시장은 SGS, BV, INTERTEK, TUV, UL 등 전 세계에 서비스망을 구축한 글로벌 시험인증기관들의 각축장 양상이다.  일부 지역에 제한된 서비스망으로는 경쟁 구도에서 밀린다는 판단 아래 중국, 동남아 등 섬유 패션 제품의 주요생산거점에 대한 진출을 가속화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장의 발판을 확고히 마련할 계획이다.

△윤리의식 전문성 강화
끝으로 고객 만족을 넘어 고객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기존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전 임직원이 윤리의식을 강화하는 등 각오를 새롭게 다질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전문기술 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신뢰성 있는 서비스로 연구원 경쟁력을 배가시킬 계획이다. FITI연구원은 ‘도전과 혁신으로 세계를 향하여’라는 모토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으뜸 종합시험연구원으로 도약을 위해 힘찬 발걸음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