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사염기 전문업체 : 주식회사 혜성기계

 

빔 염색기-염색 불균형을 해소시켜 우수한 염색성으로 품질고급화

고온, 고압 분사식 스프레이 염색기

 경기도 이노비즈 인증업체로 사염기를 전문 생산하고 있는 주식회사 혜성기계(대표 이기열)가 개발한 종전 상압방식에서 원통형 방식으로 개발한 고압 스프레이 염색기가 폴리에스텔, 코튼, 아크릴, 모, 실크, 울 등 각종 수지류의 타래실 염색에서 벌키가공 효과가 뛰어나 호평을 받고 있다.

혜성 고압스프레이 염색기는 고온, 고압식으로 설계된 염색조에 강화된 새로운 스핀들을 사용함으로 작업 생산능력을 20~30% 향상시켰으며 기존 상압식 염색에서 어려운 폴리, 코튼 등 수지류의 타래실 염색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또한 충분한 순환유량과 압력으로 염액의 순환주기를 증가시켜 스핀들의 균일한 분사입력으로 염액이 피염물에 균등하게 살포되며 스핀들의 간격을 기존보다 20mm 넓혀 제품의 엉킴과 끊어지는 현상을 줄여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가 있다.

특히 작업자의 편의를 위해 열교환기, 순환펌프, 염료 주입장치, 컨트롤 판넬 등의 합리적 배치와 도어에 자동시스템 적용, 전용 컨트롤러에 의한 전자동 제어시스템으로 조작이 매우 간편한 것이 특징이다.

2011년 특허를 취득한 이 기종은 국내에는 신성섬유, 진성섬유, 성수염직, 성보산업, 삼리염연, 신복섬유, 생산기술연구원, 등 10여개 업체에서 가동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편 혜성기계는 최근 들어 이 기종과 함께 고압 치즈염색기와 치즈건조기 그리고 2009년에 특허를 취득한 빔 염색기도 주력 생산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중남미와 동남아 지역 10여 개 국 수출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그런데 혜성기계의 빔 염색기는 팽창탱크를 설치하여 염액의 외부순환에 의한 열 손실이 없으며 수분 증발에 의한 염색 불균형을 해소시켰으며 염색조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거품 발생을 억제하고 유체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우수한 염색성으로 품질을 향상시킨다.

또한 혜성 빔 염색기는 염료 순환 펌프의 가동이 불필요하여 전력비 절감과 외벽의 열량까지 사용하여 종전 대비 25%의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시켰으며 염색기 내부에 액비 절감용 탱크를 설치함으로서 불필요한 공간을 최소화하여 저욕비 염색을 실현시켰다.

한편 혜성기계의 이기열 사장은 “ 국내 염색업계의 심각한 불황 지속으로 대부분의 염색기계 제작업체들이 일감이 없어 고심하고 있는데 저희는 그동안 자체기술연구소에서 생산기종의 업그레이드를 통한 품질향상으로 불황에 대처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밝히며 이어 이 사장은 “앞으로 더욱 우수한 신형 사염기 개발로 국내 염색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힌다.

( 안산시 반월공단에서 박 상태 기자 )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