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화 매출 22% 증가, 미국내 생산 증대

 트렌드는 가볍고 낮은 편안함 추구가 대세
 한국산 생산비용 상승 등으로 대미수출 고전

KOTRA 시카고 무역관은 최근 WSJ, NPD Group, National Foot Health Assessment 등의 자료를 토대로 미국 신발 산업 현황에 대한 보고서를 내놓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지난해 신발 제조산업은 약 204억 달러 규모로 향후 5년간 국가 경제성장률과 맞먹은 2.3%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신발은 캐주얼화의 매출 비중이 크게 높게 나타났고, 굽이 낮고 편안한 신발이 새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다. 무역관측은 미국의 조깅인구가 꾸준히 늘면서 러닝화 시장 전망이 매우 밝다고 밝혔다. 시카고 무역관의 보고서를 토대로 미국 신발산업 동향을 요약 정리한다.<편집자 주>

□ 러닝화 시장 규모 31억 달러
시장조사기관인 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 신발 제조산업의 산업규모는 약 204억 달러로 나타났으며 도매 유통산업의 규모는 약 308억 달러, 대형 유통업체 및 리테일 매출 총액을 기준으로는 약 310억 달러로 집계됐다.

가처분소득 수준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이 시장이 앞으로 5년간 경제성장률에 가까운 2.3%의 성장 추이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분야별로는 미국 내에서 제조되는 신발의 55.2%가 남성용 신발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소매시장의 매출규모 기준으로는 여성용 신발이 30.5%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운동화 생산이 중심인 미국 내 제조업체의 특성을 반영된 결과로 판단된다고 무역관측은 밝혔다.
시장조사기관인 NPD Group은 최근 가벼운 퍼포먼스 러닝화의 매출 증대가 눈에 띄게 늘어났고, 올 상반기에 이 분야의 전체 매출은 약 22%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스포츠 피트니스 산업협회인 SFIA(Sports & Fitness Industry Association)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의 조깅 인구는 5400만 명이며, 이 중 약 3000만 명의 경우 연간 50회 이상 조깅을 하는 적극적인 참여 인구로 분류된다.

협회는 따라서 미국의 러닝화 시장 규모가 약 31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 고용인력 20% 가량 늘려
미국 내 생산기지를 운영하는 업체는 New Balance, Allen Edmonds, LL Bean Inc, Elan Polo International 등으로 이들 기업은 모두 최근 시장이 활황을 나타내자 고용 인력을 20% 가까이 늘렸다.
6.8%의 시장점유율을 앞세워 시장을 이끄는 New Balance의 경우 미국 내 가장 큰 규모의 생산시설을 보유 중이며, 총 6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회사측은 고급 라인 제품이 미국 생산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체 생산규모의 약 1/4을 미국 내에서 판매한다고 밝혔다.

Elan Polo International 대표인 Joe Russell은 월마트의 미국산 제품 구매정책 강화로 운동화와 러닝화를 중심으로 미국내 생산시설 확대 정책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가죽 신발 생산은 생산직 노동자를 트레이닝 할 수 있는 인력의 부재로 생산라인 가동이 힘들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독일에 본사를 둔 ISA TanTec은 미시시피 주에 신규 시설투자를 결정하며 최고급 제품의 미국 생산규모 증대에 초점을 두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신발류는 중국산이 전체 수입시장의 약 80%로 압도적인 우위를 보이고 있지만 지난해 2.5% 소폭 감소를 기록했으며 베트남은 12.5%까지 對美 수출 비중을 늘렸다.

의류와 신발제품협회 관계자들은 “중국 소재 생산시설의 경쟁력 약화가 이미 시작됐으며, 아프리카 경제발전협회 등과의 생산기지 확대와 관련된 논의가 이루어지는 등 새로운 노동력을 발굴하기 위한 움직임에 돌입했다”고 전했다.

□ 트렌드는 굽낮고 편안함
최근 ACSM에서 발표한 디프렌셜(발가락에서 힐까지의 높이차) 길이는 평균 8㎜로 종전보다 6㎜ 낮아졌다.

또한 시장조사기관인 NPD 그룹은 최근 실시한 조사에서 안정화와 모션컨트롤 기능 등을 갖춘 신발의 판매량이 10% 이상 급감했다며 트렌드의 변화를 지적했다.

21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된 National Foot Health Assessment 설문조사에 따르면 현재 발 통증을 겪는 사람은 응답자의 54%, 발의 피로도 및 통증이 심화된다고 답변한 사람은 26%로, 이는 2009년 실시된 설문조사와 비교해서 5%p 증가한 수치다.

따라서 신발은 패션보다는 편안함을 찾는 소비자층이 꾸준히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전문가들은 수출업체는 미국 소비자 중 정장 차림에도 오피스 내에서만 구두를 착용하고 출퇴근 시간에는 운동화를 착용하는 인구가 많은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 트렌드+기능제품 공략을
운동화시장이 세분화 및 다양화되고, 또한 새로운 틈새시장이 부각되면서 첨단소재과학 및 IT 기술이 접목된 제품출시도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對미국 수출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현지 트렌드가 반영된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제품을 바탕으로 새로운 수요 분야를 개척하는 전략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한편 한국산 운동화는 한때 세계 유명 브랜드의 생산지로 각광을 받았으나 생산비용 상승으로 지금은 대미국 수출에서 상당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미국 운동화 시장은 기존에 러닝화가 최고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으나 최근에 편안함과 디자인이 강조된 제품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