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2014년 4월 4554건 의뢰 50.9% ‘불량’
‘하자 비중’ 뉴코아, 롯데, 현대, 신세계백화점 順
소비자원, 환급ㆍ교환 등 조치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2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14년 4월 말까지 백화점이 한국소비자원 섬유제품심의위원회에 심의를 의뢰한 건은 4554건으로 전체 심의 건 2만2666건의 20.1%에 이르며, 심의 결과 절반 이상(50.9%)인 2319건이 ‘품질 하자’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소비자 과실은 786건(17.3%), 세탁업자 과실은 103건(2.3%)에 불과했다.
섬유제품심의위원회의 심의 건수는 2011년 6670건, 2012년 6482건, 2013년 6827건, 2014년(4월 말) 2687건 등 총 2만 2266건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백화점 의뢰 건수는 2011년 1128건, 2012년 1488건, 2013년 1323건, 2014년(4월 말) 615건으로 총 4554건이다.
섬유제품심의위원회는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섬유 제품의 하자에 대한 원인 및 객관적 책임 소재를 규명하기 위해 내ㆍ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 기구이다.
백화점도 소비자로부터 ‘심의동의서’를 받으면 심의를 의뢰할 수 있다.
백화점별 의뢰 건수를 보면 롯데가 1568건(34.4%)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뉴코아 984건(21.6%), 현대 788건(17.3%), 신세계 537건(11.8%) 등으로 나타났다.
이 중 품질 하자 비중이 가장 높은 백화점은 뉴코아(54.5%, 536건)였고 다음으로 롯데(51.7%, 811건), 현대(50.4%, 397건), 신세계(48.6%, 261건) 등 순이었다.
소비자원은 섬유제품심의위원회에서 품질 하자로 판명된 2319건 중 91.9%(2,132건)는 백화점에서 이를 인정하고 구입가를 환급하거나 교환, 수리 등의 조치를 이행했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은 백화점과의 간담회를 통해 백화점 판매 제품 및 사후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를 고려할 때 보다 자발적이고 소비자지향적인 백화점의 업무 처리 방식이 필요함을 지적하고 개선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국제섬유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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