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2014년 4월 4554건 의뢰 50.9% ‘불량’

‘하자 비중’ 뉴코아, 롯데, 현대, 신세계백화점 順
소비자원, 환급ㆍ교환 등 조치

백화점에서 판매한 의류ㆍ신발 등에 문제가 있어 한국소비자원에 심의를 의뢰한 제품중 절반 이상은 제품에 불량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2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14년 4월 말까지 백화점이 한국소비자원 섬유제품심의위원회에 심의를 의뢰한 건은 4554건으로 전체 심의 건 2만2666건의 20.1%에 이르며, 심의 결과 절반 이상(50.9%)인 2319건이 ‘품질 하자’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소비자 과실은 786건(17.3%), 세탁업자 과실은 103건(2.3%)에 불과했다.
섬유제품심의위원회의 심의 건수는 2011년 6670건, 2012년 6482건, 2013년 6827건, 2014년(4월 말) 2687건 등 총 2만 2266건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백화점 의뢰 건수는 2011년 1128건, 2012년 1488건, 2013년 1323건, 2014년(4월 말) 615건으로 총 4554건이다.

섬유제품심의위원회는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섬유 제품의 하자에 대한 원인 및 객관적 책임 소재를 규명하기 위해 내ㆍ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 기구이다.

백화점도 소비자로부터 ‘심의동의서’를 받으면 심의를 의뢰할 수 있다.
백화점별 의뢰 건수를 보면 롯데가 1568건(34.4%)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뉴코아 984건(21.6%), 현대 788건(17.3%), 신세계 537건(11.8%) 등으로 나타났다.

이 중 품질 하자 비중이 가장 높은 백화점은 뉴코아(54.5%, 536건)였고 다음으로 롯데(51.7%, 811건), 현대(50.4%, 397건), 신세계(48.6%, 261건) 등 순이었다.

소비자원은 섬유제품심의위원회에서 품질 하자로 판명된 2319건 중 91.9%(2,132건)는 백화점에서 이를 인정하고 구입가를 환급하거나 교환, 수리 등의 조치를 이행했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은 백화점과의 간담회를 통해 백화점 판매 제품 및 사후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를 고려할 때 보다 자발적이고 소비자지향적인 백화점의 업무 처리 방식이 필요함을 지적하고 개선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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