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언어 등 정통 1.5~2세 동포가 지사원 역할 수행

<포커스>
<세계한인무역협회>

김우재 월드옥타 회장
올해 500개 기업으로 확대…1000만불 미만 업체 자격

세계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섬유패션 업체들은 월드옥타의 지원사업을 활용해볼 만 하다.
세계 한인무역협회(World OKTA 월드옥타. 회장 김우재)는 해외시장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중소기업 500개사의 수출을 지원한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올해는 지난해 35개사에서 500개 사로 지원 대상을 대폭 늘렸다.

월드옥타는 2009년부터 국내 중소기업에 현지 언어와 상거래 문화에 정통한 한인 1.5~2세 마케팅 요원(무역인)을 활용해 지원해 주는 ‘해외시장 개척사업’을 실시해오고 있다.

이들은 시장조사는 물론 계약 체결을 끌어내는 등 해외지사를 둘 수 없는 중소기업의 현지 지사 역할을 수행해주고 있는데, 올해부터는 ‘해외한인 글로벌 마케팅 사업’으로 사업명을 바꾸고 전면 확대시행하기로 한 것이다.

지원 대상 업체 수의 확대와 함께 동포 청년들의 활동 기간도 8개월에서 9개월로 늘렸다.
또 월드옥타 회원을 비롯한 KOTRA 현지무역관이 추천하는 무역인도 100명 이상으로 충원할 계획이다.
무역인들의 국내 교육은 다음 달 19~21일 경기도 양평의 코바코 연수원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이 끝난 뒤에는 기업 현장연수가 최대 열흘 동안 이뤄진다.

무역인들의 마케팅 활동 비용과 국내 교육에 따른 왕복항공료, 교육비 등 비용 일체는 월드옥타와 KOTRA가 지원한다.

사업 참여 중소기업은 1대1 매칭된 무역인이 기업을 방문해 현장 연수를 할 때 발생하는 비용만 부담하면 된다.

연수를 끝내고 거주국으로 돌아간 무역인이 4월 1일부터 12월 말까지 활동 기간에 수출 계약을 체결하면 매칭 기업은 성과보수를 줘야 한다.

또 활동 기간이 끝나고 나서도 계속 이 무역인을 수출 마케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보완했다.
2013년 수출계약액이 1000만 달러 미만인 중소기업체는 누구나 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으며, 희망하는 업체는 오는 28일까지 '2014 해외한인 글로벌마케팅사업 홈페이지(www.gmsb.or.kr)에 접속해 신청하면 된다.

또 한인 1.5∼2세 개척요원도 같은 기간에 모집한다.
전 세계 65개국 127개 지회를 둔 월드옥타는 정회원 6500여 명, 차세대 회원 1만 5000여 명이 활동하는 국내 최대 규모 재외동포 경제단체이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