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국내생산 물량 및 비축량 줄어 코튼값 하락

□중국 코튼비축 종료 움직임 (12/31)
중국의 연구조사기관에 따르면 지난해에 3번째로 활발한 움직임을 보여주었던 원자재인 코튼은 세계 최대 소비자인 중국이 국내 생산 물량의 비축 정책을 종료하며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정부는 내년에 코튼 및 대두 경작자들의 보조금 지급을 시도할 것이며 기존의 수확물량을 매수해 가격을 지지하는 방식에 변화를 줄 것이라고 관영 신화통신이 재무부장 Lou Jiwei씨의 말을 빌어 보도했다.

중국은 미국 농무부가 세계 코튼 비축량의 반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중국이 정책 변화를 보임에 따라 S&P GSCI(SPGSCI)의 24개 원자재 중 3번 째 높은 상승을 나타내며 지난해 12% 상승한 뉴욕의 선물 시장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가격 약세로 중국의 농부들이 판매에 어려움을 겪자 중국은 2011년 자국내의 코튼을 매수하기 시작했다고 Cncotton.com의 애널리스트 Cheng Jie씨는 전했다.

□ 美 수출 강세 ICE 코튼 최고치(12/30)
지난주 뉴욕 시장은 현물 구매 및 미국의 수출 강세가 200일 동안의 평균치를 넘어서 10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 후 금요일 ICE 코튼은 상승 마감했다. ICE Futures U.S.에서 가장 활발한 움직임을 나타낸 3월 계약분 코튼은 1.23센트 또는 1.5% 하락한 84.12센트/파운드에 마감됐다. 한 때 가격은 85.20센트까지 상승했었다.

3월 분은 200일 평균치 83.90센트보다 높은 수즌을 보였다. 면사는 원자재 시장에서 최고의 움직임을 나타냈다. Thomson Reuters/Core Commodity CRB 벤치마크 19개의 요소중 12개는 상승했다. 투자자들의 거래 심리 개선으로 글로벌 금융 시장 또한 랠리를 나타냈다. 미국 달러 인덱스의 하락은 다른 통화 보유자들로 하여금 가격을 저렴하게 만들며 달러화로 거래되는 원자재들에 대한 매력도를 상승시키고 있다.


-국제 섬유 원자재 가격 동향
부문 : 섬유원료
품목 : 원면
단위 : ¢/lb
거래시장(조건) : CME(CBOT)
현물/선물 : 선물
가격 : 84.64
전일비 : -(-)
전주비 : 1.75(▲2.1%1)
전월비 : 5.29(▲6.67%)


기준일 2014년 1월 2일<출처: www.koimaindex.com>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