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 정보·서비스 제공 세계적 시험원 우뚝

2012 삼우당 섬유 대상 산업진흥 섬유시험검사 국제화 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FITI시험연구원 노문옥(57) 원장은 2009년 12월 17일 취임이후 FITI 시험연구원의 주요 고객인 섬유제품 제조, 수출, 유통 기업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상응하는 다양한 정보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노력파이다.

특히 해외 글로벌 브랜드 지정 시험기관인 인터텍과의 업무 협력관계를 지난 30여년간 유지하여 오다 2010년 7월 독립해 해외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직접적인 영업 활동을 통해 FITI시험연구원의 독자적 시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했다. 노 원장은 이에 멈추지 않고 인터텍이나 BV, SGS와 같은 Global 시험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 지역뿐만 아니라 미국 LA 등 핵심거점에 사무소를 설치해 섬유제품의 검사와 시험을 연계한 종합적인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갭(GAP)이나 콜스(Kohl's) 같은 외국의 바이어로부터 직접적으로 시험기관 지정을 받아서 시험서비스를 제공 하는 국내 시험 기관은 FITI가 유일하며 갭, 콜스, 폴로 등 글로벌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대규모의 바이어 중 80여개의 바이어로부터 직접적으로 지정을 받아 시험 서비스를 제공, 한국의 섬유제품 수출기업의 원활한 섬유제품 생산 및 품질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2010년 10월에는 자양동에 국내 패션 브랜드 및 홈쇼핑 등 국내 섬유제품 제조, 유통, 판매 기업에 대한 특화된 서비스를 목적으로 패션시험센터를 설립해 KC관련시험, 품질관리시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중국 패션 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패션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중국 의 규제 관련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고 발빠르게 중국내 국가급 시험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중국 규제 관련 시험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중국 시장에 한국기업이 안정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2011년 10월에는 충북 오창에 산업환경 시험센터를 설립해 FITI시험연구원 제기동 본원의 주요 업무 중 산업재료 시험분석 및 환경, 바이오 관련 시험분석 기능을 이동해 FITI시험연구원의 사업분야 다각화를 통한 종합시험분석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노 원장은 취임이후 섬유제품 관련 기업에 대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FITI PLUS 라는 정보제공誌를 창간해 이메일을 통해 국제동향 및 국제 규제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FITI 뉴스 레터를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정보 제공에 힘쓰고 있다. 더불어 기능성 섬유제품의 신동향 및 평가방법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각종 세미나 및 교육을 통해 국내 섬유제품 관련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조력자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