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용 책가방 시장은 업계 추정 2000억 원대 이상의 규모를 유지하고 있다. 그 중 80%는 소위 ‘신학기 시즌’이라는 1~2월에 판매된다. 입학을 앞둔 예비 학생은 물론이고 학년을 올라가는 학생들도 가방 교체가 잦기 때문이다.
이처럼 판매시기가 뚜렷하기 때문에 신학기를 앞두고서는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 진다. 더 다양한 디자인, 더 섬세한 기능과 구조로 차별화하기 위한 전쟁이라고 표현할 만하다.
올해 책가방은 변화가 아니라 ‘진화’란 표현이 적합할 정도다. 신학기 가방 트렌드의 핵심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입체형 디자인에 신체발육을 고려해 강화된 기능성, 그리고 형태의 변화로 인한 실용성 등 세 가지 키워드의 조화로 정리할 수 있다. 특히 미디어 세대의 성향에 맞춘 가로형, 완전 개방형 디자인에서 성형몰드를 통해 몸에 편안하게 감기는 기능성 등 3D 입체 형태의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프로스펙스
- 원색컬러에 원통형 라인 강조

프로스펙스는 올해 기능성과 경량을 기본으로 컬러풀한 색상과 유니크한 디자인을 적용한 신학기 가방 4종을 출시했다.
연두색과 노란색 등 산뜻한 원색 컬러에 심플한 원통형 라인으로 발랄한 신학기 느낌을 살린 디자인을 가장 큰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내부에 물통 주머니와 칸막이 등을 추가해 실용성도 살렸다.
또한 등판 몰드시스템은 11자형 패턴으로 성장기 어린이들의 올바른 자세를 잡아주고, 허리가 닿는 부분엔 쿠션형 몰드를 부착해 가방의 무게로부터 허리를 보호하도록 했다. 여기에 에어메쉬 소재를 사용해 무게를 줄이고 등에 땀이 차지 않도록 해 경량화와 쾌적성을 모두 만족시켰다.

스케쳐스
- 트윙클토즈 디자인 가방으로 재현

스케쳐스는 베스트셀러 제품인 패션아동화 트윙클토즈(Twinkle toes)를 모티브로 한 아동가방 ‘트윙클트윙클 백’ 5종을 선보였다.
팝컬러와 사랑스런 디자인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트윙클토즈의 디자인 특징을 그대로 적용한 트윙클트윙클 백은 애나멜 소재를 사용해 반짝이는 매력을 그대로 구현했으며, 핑크, 퍼플, 화이트 컬러로 화려하면서도 귀엽고 세련된 느낌을 강조했다.
사랑스러운 느낌의 프린트가 포인트인 제품과 가방 덮개 부분 탈부착이 가능해 2가지로 연출할 수 있는 투웨이 기능 제품 등을 선보여 실용성을 더욱 높였다. 뿐만 아니라 일부 제품에서는 불빛이 들어오는 터치 라이트 기능을 더해 재미 요소를 더했다.
또한, U자형 등판을 사용해 어깨와 허리에 부담을 줄여 안정적인 착용감을 높였고, 에어메쉬 소재로 가볍고 쾌적한 사용을 가능하게 했다.


엘케이스포츠
- 다양한 기능성에 고급 와펜으로 포인트

엘케이스포츠는 고급스럽고 가벼운 소재와 다양한 디자인, 합리적인 가격까지 겸비한 신학기 초등생용 가방 출시를 기념해 30~50% 할인 행사를 진행 중이다.
이번에 출시한 가방은 전면 포켓의 심플한 사자 그래픽과 볼륨감이 가미된 사이드 퀼팅이 포인트인 남아용 가방, 고급스러운 광택감을 강조한 에나멜 원단에 하트 와펜을 부착해 사랑스러움을 강조한 여아용 가방, 고급스러운 원단에 세련된 체크패턴으로 스타일을 업그레이드한 프리스티지형 남·여 공용 가방으로 구성됐다. 남·녀 공용 스타일은 특히 아이비리그의 고급스러움을 연상시키는 방패모양 와펜으로 스타일을 더했다.
세일가격은 품목에 따라 4만5천원~5만9천원이며 신발주머니는 별도 구성으로 1만5천원이다.

팀스폴햄
- 넉넉한 공간, 무게 분산으로 초교 고학년 공략

캐주얼브랜드 팀스폴햄도 신학기를 맞이해 다양한 컬러의 백팩을 출시했다.
브랜드 론칭 이후 꾸준한 인기 아이템인 백팩 라인을 더욱 강화해 스타일, 디자인, 컬러, 합리적인 가격 등 획기적인 업그레이드로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킨다는 전략이다.
팀스폴햄 백팩의 가장 큰 장점은 노트북을 넣을 수 있는 넉넉한 수납공간과 ‘Cool Air Channel’스펀지를 사용해 땀이 차지 않고 가벼운 착용감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무거운 책가방을 들고 다니는 초등학교 고학년들을 위해 짐의 무게를 분산시켜 어깨와 허리에 부담을 줄였다.

닥스키즈
- 다양한 라인 출시로 소비자 니즈 만족

신학기를 맞아 스쿨백을 출시한 닥스키즈는 영국 왕실의 전통과 품격을 유지하면서 톡톡 튀는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성을 접목시켰다.
S자형 척추곡선에 맞는 인체 공학적인 설계를 통해 체형변형을 예방하도록 했고, U자형 어깨끈을 적용해 활동량이 많은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했다. 또한 최고급 소재를 사용해 내구성을 업그레이드 했다.
고급스러운 클래식 스타일의 프리미엄 라인, 인체공학적인 슐란젠 라인, 트랜디한 컬러와 디자인 라인등 다양한 스타일을 제시해,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있다.
남, 여 각 열 가지 스타일과 트렌디한 보조가방 한 가지 스타일이 있다.



TIP-어떤 가방을 선택해야 할까
신학기 책가방은 한 번 구입하면 2~3년은 넘게 사용하므로 아이의 취향을 고려한 디자인과 함께 내구성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
그 중에서도 가장 꼼꼼히 살펴야 할 부분은 무게감이다. 책가방의 무게가 아이의 등·허리 등 신체에 악영향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같은 크기라도 어떤 소재를 사용했느냐에 따라 무게 또한 천차만별이므로 직접 메보고 상대적으로 가벼운 제품을 고른다. 또 너무 큰 가방을 착용하면 가방이 늘어져 실제보다 더 무겁게 느껴진다. 이는 아이들의 자세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척추에 무리를 줘 신체 발육에 악영향을 끼친다. 꼭 아이가 직접 매보게 하고 가방의 크기, 길이와 더불어 가방이 어깨에 잘 밀착되는지 살펴본 후에 구매하는 것이 좋다.
신체와 직접 닿는 어깨끈이나 등 부분의 소재도 살펴봐야 한다. U라인의 어깨끈은 아이들의 체형을 잡아주고 한쪽으로 무게가 쏠리는 것을 막아 준다. 에어 메시나 라텍스 소재를 사용한 제품은 통기성과 완충기능이 좋고 항균 기능이 탁월해 박테리아 및 세균 감염, 아토피를 예방해 준다.


원유진 기자 ssakssaky@itnk.com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