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ㆍ패션 축제의 한 마당 ‘대성황’ 강한 신념공유
“소통을 넘어 공감으로”신진 디자이너 패션쇼도

올해로 24회 생일을 맞은 섬유ㆍ패션인의 축제의 한마당 ‘섬유의 날’기념식이 지난 18일 오후5시부터 섬유센터 3층 이벤트홀에서 성대하게 열렸다.
이날 행사를 주관한 한국섬유산업연합회 노희찬 회장을 비롯 지식경제부 안현호 차관,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김영환 위원장, 한나라당 김태환, 서상기, 민주당 노영민의원 등 국회의원과 수상자 정부, 업계, 학계, 연구소 관계자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 날 행사는 예년보다 한 층 고조된 분위기에서 섬유ㆍ패션인의 통합감을 불러일으키는 또 한 번의 전기가 됐다.
원래 섬유의 날은 24년 전인 1987년 단일 업종 최초로 수출100억 달러를 달성한 11월11일을 기념해 매년 개최되지만 올해는 전 세계의 눈과 귀가 집중된 G20회의로 일주일 연기된 가운데 한 층 높아진 국격과 자긍심의 여운으로 이날 행사가 더욱 값진 의미속에 치뤄졌다. 
이날 섬유의 날 행사는 당초 김황식 국무총리가 첨석 예정이었으나 국회일정과 청화대회의가 맞물러 이례적으로 축하인사를 영상메시지로 보내왔으며 최경환 장관도 갑자기 청화대 회의와 겹쳐 안현호 제1차관이 대신했다.
메인행사이자 하일라이트인 유공자 포상식이 정각 오후5시에 시작되면서 단상에 나온 유공자들은 500여 참석자들의 우레와 같은 박수속에 금탑산업훈장부터 은탑, 동탑산업훈장 3명과 산업포장 2명, 대통령표창 3명, 국무총리 표창 4명, 지식경제부 장관 표창 38명, 섬산련 회장상113명에 이르기까지 30여분간 진행됐다.
이날 기업인최고의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은 직전 섬유산업연합회장으로서 우리나라 섬유패션분야의 살아있는 역사인 원로기업인이자 지도자인 경세호(주)가희회장이 수상했으며 금탑못지않은 공로자인 영예의 은탑산업훈장은 우리나라 패션신화를 창조한 탁월한 패션기업인 최병오 패션그룹 회장이 수상했다.
또 동탑산업훈장은 세계최대 패션소매 기업인 스페인 ‘자라’의 메인 서플라이어로서 의류업계 글로벌 리더로 부상한 김대환 명성텍스회장이 수상했다.
이어 산업포장은 평생을 모직물산업에 매진하면서 부산엽색업계의 대부로 헌신하고 있는 백성기 한신모방회장과 최고급 ITY상글스판 차별화제품을 생산, 제값받기를 고수해 시장질서를 확립하고 있는 니트업계의 탁월한 기업인 코라인터내녀날 곽호길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또 대통령표창은 대구산지가 잃어버린 15년을 보내던 혹독한 시련기에 오히려 워터젯트와 에어젯트, 레피아등 최신 혁신직기를 과감하게 도입해 품질과 생산성으로 비교우위를 유지한데다 대한유도협회 수석부회장, KOC위원 등으로 활약하며 국민 체육발전에 기여한 공로자인 (주)기풍의 김진도 회장이 수상했다.
또 아이잗바바 브랜드로 여성패션을 선도하면서 탁월한 경영능력을 과시해 패션업계의 중진으로 활약하고 있는 문인식 바바패션회장과 국내 섬유업계에서 개인특허가 가장 많을 정도로 신소재 개발의 선구자인 고경찬 벤텍스 대표이사가 각각 수상했다.
이어 국무 총리표창은 어려운 국내 제조업 여건에서 44년간 니트와 스웨터 한 우물을 파면서 품질 고급화를 선도해 국내 간판급 패션업체로 부터 8년 연속 최우수 협력업체로 지정받은 신뢰받는 기업인(주)정진모드 정진섭 대표이사가 받았다.
또 국무총리 표창은 하이테크 직물개발의 선두주자로서 내츄럴 섬유로서는 지구상에서 가장 뛰어난 촉감을 자랑한다는 큐프라 얀다이드직물을 최초로 개발해 조르지오 아르마니와 구찌, 프라다 등 명품에 독점공급하고 있는 김종성 제이에스화인텍스타일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또 국무총리표창은 국내 최대 교직물 생산 수출업체의 수출영업 야전사령관으로서 패션트랜드 예측과 개발능력이 뛰어나 영텍스의 오늘의 있기까지 일등공신으로 인정받고 있는 이완주 영텍스부사장과 반월염색사업조합을 국내 일류 염색매카로 키운 숨은 공로자로서 반월염색단지뿐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 염색산업발전에 기여한 국가 환경산업 유공자인 임재호 반월염색조합 상무가 수상했다.
이날 시상식에 이어 ‘소통을 넘어 공감으로’라는 주제로 신진디자이너 5명의 패션쇼가 펼쳐져 패션산업이 새로운 시대의 변화를 추구하는 핵심산업임을 유감없이 부각시키로 했다.
또 올해 섬유의 날을 기념해 텍스타일 디자인 작품 전시회와 유비쿼터스 -패션디자인 컨테스트 작품시상 및 전시회가 함께 열렸으며 신산업 융합섬유제품 구형기술 세미나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졌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