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9 winter hot trend ‘보드웨어’
- 다운 보드 베스트 저지 보드 집업 니트보드복 등 두각
- 80년대 복고 과감한 원색 조화나 장식적인 골드 패턴 인기

겨울철 최고의 스포츠인 스키 보드를 즐기는 인구가 급증하면서 보드 패션도 진화했다..
전통적인 기능성 보드복을 탈피하여 일상복으로 겸용이 가능한 스타일이 뜨고있다.
후부(FUBU)의 이진경 디자인실장은 “올 겨울 스키장 패션은 평상시에도 착용이 가능한 가벼운 다운 보드 베스트(Down Board Vest)나 반대로 일상복 느낌이지만 보드복으로 디자인된 저지 보드 집업(Jersey Board Zip-up)과 톨티(Tall-Tee, 길이가 긴 보드용 이너)등을 대표로 들 수 있다”고 전헀다.
올 겨울 핫 아이템인 다운 보드 베스트는 후드티와 청바지를 매치하면 일상복으로, 보드 팬츠를 매치하면 보드복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상급자 보더들에게 인기인 가볍고 간편하게 착용할 수 있는 니트 보드복도 주목 받고 있다. 이 제품은 전판에 그라데이션 패턴이 그려진 니트 소재로 되어있어 패션성을 강조한 아이템으로 캐주얼한 착장이 가능하다.
평상시에도 착용이 가능한 가벼운 다운 베스트를 톨티와 함께 코디하면 더욱 스타일리시한 연출이 가능하다. 톨티(Tall Tee)는 보드복 안에 입는 이너웨어로 엄지손가락 걸이, 지퍼가 달린 주머니, 기모 있는 안감 등 기능성을 강화한 다양한 제품이 선보이고 있다.

“패션성과 기능성을 두루 갖춰”

80년대 복고 트렌드의 영향으로 과감한 원색의 조화나 장식적인 골드 패턴이 유행이다. 특히 올 겨울에는 패션성이 강화되어 화려하고 다양한 컬러와 패턴을 활용한 보드복이 많이 등장했다.
또 휠라(FILA) 구소연 디자인실장은 “올 겨울에는 변형된 체크나 줄무늬, 프린트 패턴이나 은은한 광택감으로 전체적으로 화려하게 디자인한 제품이 인기”라면서 “디자인은 물론 내수압 등 소재의 기능성을 꼼꼼히 따져 선택하고, 특히 보드복의 경우 일상에서도 착용할 수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실용적”이라고 조언한다.
화려한 픽셀(pixel)무늬나 골드 패턴을 활용하거나 데님소재로 캐주얼 느낌을 강조한 스타일, 기하학 패턴이 전면에 프린트된 스타일이 떠오르고 있다. 여우 털을 사용한 스타일이나 부드러운 파스텔 톤의 체크무늬 스타일은 화사하고 세련돼 여성보더들에게 인기다.
특히 여성 보더들이 급증하면서 여성 라인의 슬림핏 강세가 불고 있다. 여성라인의 영향을 받아 남성 보드복도 예년보단 슬림해진 라인을 볼 수 있고 여성라인에서만 보여지던 다리가 길어 보이는 부츠컷(boots cut)이 남성복에서도 출시가 되고 있다
소재는 투습, 방수, 방풍, 보온 등 기능성은 강화되고 겉감이 나일론, 폴리 등으로 얇게 처리되어 가볍고 부드러워졌다.
또한, 활동성이 큰 보드웨어라는 특징상 활동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봉제선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하고 절개선에 심실링처리(봉제시 절개라인마다 시접부 위에 방수 테이프로 부착하는 방수처리방법)가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올 겨울 보드복은 가볍고 간편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무게를 줄여 활동성을 높이고, 전체 내수압(방수기능강화)을 10,000mm 및 투습도 8,000g(땀 배출 용이로 쾌적함 유지) 이상 처리하여 방수기능을 더욱 강화하였다. 투습도와 보온성이 뛰어난 소재를 사용하여 겨울 스포츠웨어로서 필요한 기능까지 두루 갖춰 전문 스키복과 견주어도 뒤지지 않는다.

“ 보드복을 빛내줄 액세서리”

보드장갑은 의상의 스타일링을 마무리하는 아이템이다. 점퍼와 같은 프린트가 있는 장갑을 선택하거나, 상의가 너무 화려할 경우 하의와 컬러를 맞춰도 보드웨어의 완성도를 높여준다. 후부에서 출시한 여성 장갑은 손목 부분에 퍼 트리밍으로 귀여운 포인트 스타일링이 될 수 있다.
고글은 스키장의 강력한 자외선과 찬바람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므로 고글을 선택할 때에는 주, 야간 겸용이 가능한지, 얼굴에 맞는 형태인지, 넓은 시야확보가 가능한지, 렌즈에 습기가 차는 현상은 적은지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마스크(Mask)는 바람막이로 얼굴을 보온하는 역할을 하므로 방수소재로 만들어져 넘어지거나 눈에 닿아도 쉽게 젖지 않아야 한다. 또한 여성들을 위해 힙 워머(hip-warmer)와 보호대가 부담스러운 여성들을 위한 니트 힙 워머도 출시됐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