ㅡ 온라인 쇼핑이 백화점 눌렀다.
ㅡ G마켓, 이젠 글로벌 기업으로

본지가 창간 15주년을 맞아 실시한 '2008 베스트브랜드 및 구매성향'에 따르면 젊은층의 인터넷 쇼핑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이용매장이 백화점을 앞선것으로 밝혀졌다.
지난해 의복구입시 주로 이용하는 곳에 대한 질문에 백화점이 24%, 온라인쇼핑이 22%를 기록했지만 올해는 지난해와 반대로 온라인쇼핑 25%, 백화점 18%의 기록을 나타낸 것.
주로 이용하는 쇼핑몰은 오픈마켓, 인터넷 독립 쇼핑몰, TV홈쇼핑몰 순이다.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는 구매자의 과반수 이상은 가격비고 서비스 등을 통해 가격을 비교하는 등 구매전 꼼꼼한 사전조사를 통해 제품을 구입하며 이러한 추세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중 대부분은 가격이 저렴해도 알려지지 않은 쇼핑몰에서의 구매는 하지 않으려하며 단골할인, 포인트, 마일리지 적립 등 부가혜택을 위해 특정 쇼핑몰만을 이용하는 이용자도 30%이상으로 높게 나타나고있다.
최종구매 결정시 다른 이용자의 평가나 이용후기에 영향을 받는 이용자는 56%로 이전 구매자의 구매후기가 꽤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높은 순위를 나타낸 업체의 경우 G마켓이 견고한 성장세를 나타내며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개시이후 높은 성장률을 보이던 옥션의 경우 지난해 하반기부터 성장세가 주춤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얼마전 발생한 옥션내 해킹으로 인한 소비자 정보가 유출됨에 따라 기존 옥션만을 사용했던 고정고객들마저 발길을 끊고있는것으로 알려졌다.
인터넷 쇼핑을 사용하는 이유는 가격의 저렴성, 상품정보의 풍부함, 원하는 곳의 배송에 따른 편리함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충성도 또한 높은것으로 나타나 향후 인터넷 쇼핑 채널로의 전환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G마켓의 홍보실 정현정 관계자는 "G마켓의 성장 요인은 인터넷 시장에서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여 소비자,판매자 모두 만족하는 시장 환경을 조성한 데 있다"며 "고객들이 보다 안전하고 신속한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방침"이라고 전한다.
한편 G마켓은 2000년 4월 설립된 이래 차별화된 전략아래 명실 공히 온라인 쇼핑업계 1위에 올라선 대표적인 기업이다.
국내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약 22%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G마켓은 지난 2006년 6월에 미국 나스닥에 직상장했으며 지속적인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G마켓은 해외 시장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으며 세계적 유통 허브를 추구하는 글로벌 기업으로써 올해 일본 시장을 런칭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