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장 전략 산업으로 지속적 성장기대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이사장 박노욱

국제섬유신문의 창간 15주년을 축하합니다. 항상 섬유업계 발전을 위해 조언자 역할을 자임해온 국제섬유신문사 임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도 감사와 축하를 드립니다.

우리 섬유산업은 지난해를 재도약의 기준점으로 삼고 수출증가세가 꾸준히 이어져 왔으나, 유가상승이 가파른 행진을 거듭하는 가운데 이는 원사가격 인상, 원부자재 가격상승, 유틸리티 비용의 증대를 초래하여 업계가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대외적으로는 한미 FTA 체결시켜 섬유산업의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또한 2011년 세계 육상선수권대회의 대구 개최를 통한 대구 합섬직물의 글로벌 브랜드화를 추구하기 위한 기회로 활용하여 기업의 변화와 혁신을 유도하여 섬유산업의 신성장 전략산업으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섬유업계를 위한 정책의 방향은 기업의 투자유도와 합섬산지 적정기반 유지를 위해 스트림간 협력사업방안, 정책지원제도의 활용과 정책금융을 알선하고 기업구조조정의 효율적인 마무리를 이끄는데 모아져야 할 것이며, 한편 지역 섬유업계는 지속적인 재투자로 노후직기의 개체, R&D투자 활발 및 2세들의 경영참여로 글로벌 경쟁시대에 적극 대처해 가고 있는 등 새로운 변화의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주종 수출품목의 증가가 이어지고, 단납기?기획제품의 오더가 증가하고 있어 과거 범용 화섬직물 생산에서 차별화 및 고기능성 제품의 생산기지로 탈바꿈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미 FTA 체결과 2011년 세계 육상선수권대회의 대구 개최 등의 기회를 계기로 “섬유산업의 신성장 전략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힘을 모으고 상호 협력하도록 국제섬유신문에서 선도자 역할을 기대합니다.
다시 한번 창간 15주년을 축하드리면서 섬유패션 종합전문지로서의 길잡이 역할과 알차고 참된 정론지를 향해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