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기계‘에코네오’원가절감·품질향상 성가
물40% 절약·생산성50% 향상 3∼4개월분 예약

경기불황과 임가공료의 제자리걸음으로 고전하던 염색업계가 연말에 접어들며 대폭적인 원가절감형인 친환경 최신형 초저욕 염색기로 설비를 개체하면서 생산성은 물론 품질과 가격경쟁력이 크게 향상되고 있다.
염색기 전문 메이커인 동아기계(대표 양형학)에 따르면 국내 최초로 개발한 액비 4.5:1까지 가능한 초저욕비 상압염색기‘에코네오(ECO-NEO)’의 성능이 기존 염색기에 비해 50%이상의 생산성 향상과 품질안정, 여기에 물 사용량이 40%이상 절감되는 효과가 인정됨으로서 국내 염색업체들이 이 기종으로 설비개체가 붐을 이루고 있다.
지난 7∼8월에는 미국 월마트의 구매 축소로 오더가 급감한 중국이 덤핑으로 오더를 수주하는 바람에 타격을 입었던 국내 염색업계가 최근에는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어 서둘러 시설 개체에 나서고 있다. 이에 동아기계는 동남아·중남미 진출 국내업체에도 꾸준히 ‘에코네오’염색기 수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연말에 다가가면서 500Kg 미만의 소롯트 용량의 염색기 국내 오더가 타월공장은 물론 시화·반월공단을 중심으로 늘어나며 3∼4개월 공급분이 이미 예약될 정도로 풀가동하고 있다. 현재 반월·시화공단에는 7∼8년 이상된 노후 염색기는 사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동아기계의 자체 기술진에 의해 개발된 이 에코네오 염색기는 새로운 전자제어 시스템의 응용으로 염색가공업체의 높은 작업효율성, 하이터치 창출과 더불어 에너지 절약과 환경친화적 목표로 완벽한 실험검증을 마친 후 출시됐다. 원단 종류에 따라 원하는 컬러대로 농암에 대한 가장 적합한 기계설정을 자동적으로 결정하게끔 하여 기존 제품에 비해 효율성을 제고해 물·시간·약품·폐수를 획기적으로 감소(30∼50%)시킨 것이 특징이다.
에코네오 염색기는 초저욕비로서 물 사용량이 기존 염색기에 비해 평균 60%선이며 특수 고안된 염액희석장치는 완벽한 염색 재현성으로 인한 공정시간을 감소(면 반응성 염료염색의 경우 4.5시간/1싸이클)시켰고, 저액비수세장치로 종전의 수세개념인 많은 물을 받아 수세하는 고액비 수세에서 적은량의 물을 가지고 하는 수세효과(흐르는 물에 세척)를 실현, 시간과 물을 절약(총 물소비량 30∼55 /원단㎏)하여 염색공장의 생산비 절감과 생산성을 크게 향상 시켰다. 또 온도제어장치로 버려지는 물이 없도록 절약하고 폐수를 30∼50%까지 감소시켰다. 더욱 특별히 고안된 저액비장치를 장착한 에코네오는 최소비용(염조제·시간·물·스팀·전기)으로 포트당 200∼250kg까지 일정한 초저액비(1:4.5이하)하에 최대생산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한편 동아기계는 최근 외형이 비슷한 모방제품이 급증하고 있으나, 내년에는 세계적인 친환경 초저욕비 염색기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액비가 4:1까지 가능하도록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해 이들을 품질로 따돌리겠다는 강한 의욕을 보였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