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권위의 프랑스 트랜드 정보회사 까린인터내셔널은 지난 3일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08/09 F/W 인테리어·인플루언스·인터머시(란제리·언더웨어·바디웨어) 세미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08/09 F/W의 컬러 및 패브릭·스타일 방향등을 다룬 5가지 테마의 인플루언스를 소개하고, 08 S/S 프레미에르비죵 전시회를 리뷰했다. 이어 인테리어 세미나에서는 08/09 F/W시즌 인테리어 트랜드를 5가지 인플루언스 테마에 따라 자세하게 제안했으며 란제리·언더웨어·바디웨어 등 인티머시 세미나에서는 08/09 F/W 컬러·패브릭·스타일 트랜드를 5가지 인플루언스 테마에 따라 해외마켓에 대한 자료와 함께 소개했다.
이번 세미나의 주요 내용을 요약 정리한다.

<07/08 F/W 까린 Impulses>
이번 시즌, 기존의 것에서 벗어나 현실적 변화를 경험하고자 하는 진정한 욕망이 우리를 이끌고 있다. 이는 우리의 내면, 자연, 그리고 공동체에 귀 기울이며 이들 사이의 균형을 재구성하기 위한 것이다. 새로운 창조적 경지에 도달하면서 이에 따른 과격한 잉여 분에 대항하기 위하여는 일정의 현실 감각과 명확한 비전이 요구된다.

1. TABOOS (금기)
현실과 단절되어 마인드와 가상세계로 도피한다. 경계를 넘어 자유로운 형태로서의 새로운 이미지, 새로운 재질, 새로운 오브제, 새로운 미를 상상한다.
Key Words : 양면적인 유혹
The Musts : 하이 테크 빈티지, 금속적인 그레이 액센트, 광택과 투명함, 혼란한 꽃무늬, 시각적인 구조.
Styling: 독기 있는 연약함, 탁한 파스텔, 투명함을 이용하는 유령 같은 형태

2. In Tune (조화)
일방적 결정이 되어 버린 “완전한 웰빙”“everything natural” 개념과 대면한다. 내추럴, 기술적/산업적인 혁신 그리고 아름다움이 합쳐 절정을 이루며 일상생활을 항상 인간답고 단순하게 하고자 한다.
Key Words : 윤리적인 아름다움, 자연과 산업사이의 조화
The Musts : 코쿤과 같은 구조, 깨끗이 정제한 점토, 반딧불처럼 빛나는 메시지, 산업적이면서도 시적인 것, 의료적이면서도 위안을 주는 것.
Styling: 밝고 따스한 컬러, 고급스러운 내추럴, 편안하면서 절제된 형태.

3. Connection (연결)
공동체내에서 자연적이든 개인적이든, 극단적이고 진실한 연결을 추구하며 상호작용과 집단의식은 테크놀러지로 인해 계발되고 더욱 용이해진다.
Key Words : 공동체와 환경과의 깊은 연결
The Musts : 눈 덮인 듯 하면서 충격을 흡수하는 재질, 얼어붙을 듯 싸늘하면서 솜털같이 부드러운 외관. 대비의 극대화. 만화경처럼 변화하는 광택.
Styling: 따스함과 아름다움을 전달하는 블루로 표현. 거친 소재는 편안함과 보호성 제공

4. Chaos (혼돈)
파괴와 복구의 아름다움을 바탕으로 단절/파열의 개념을 가장 대표적으로 보여주며 이는 도시적이고 산업적인 요소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다.

Key Words : 파괴/구조, 대안 추구
The musts : 당당하고 가벼운 콘크리트, 실제의 또는 눈속임으로 만든 주름. 기준치수화 함. 타르와 같은 재질, 해체된 플로럴 패턴, 산업적인 플로럴 패턴.
Styling: 재평가된 다크 컬러, 컴팩트하고 단단한 재료, 표면에 작업된 육중한 형태.

5. Equation (균형)
단절/파열 안에서의 실제 혁신에 대한 열망이다. 과거에서 온 미래적인 요소는 내일을 창조하고 더 멀리 나아가기 위해 사용된다.

08/09 F/W 인티머시 트랜드

1. In Tune (조화)
아름다운 일상복을 위한 새롭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표현하며 세련된 캐주얼과 절제된 글래머를 보다 내추럴한 무드로 보여준다.

1) Key Colors
베이지 컬러와 초콜렛 컬러 중간의 토프 컬러
2) Key Fabric
Natural Luxury : 실크, 캐시미어, 밍크 모피/ 니트, 크레이프 쉬폰, 레이스, 셔닐 자수
Neo Natural : 대나무, 콩 섬유, 모달 / 크로세
3) Key Shape
부드럽고 둥근 형태, 편안하면서 절제된 스타일-와이어가 삽입된 삼각 브라,트랙수트

2. Equation (평형)
수 작업한 꾸뛰르 경향을 보이며 아방가르드에 영감 받은 새로운 볼륨과 형태 그리고 미래적이면서 페미닌한 무드에 중점을 둔다.

1) Key Colors
메탈릭 그레이 컬러

2) Key Fabric
써포트 & 편안함 : 기능성 소재 & 로우 엣지
도시적인 쉬크함 : 테일러 풍의 기하학 문양
세련된 디테일 : . 탑스티치, 리브, 플리츠 , 스트랩, 리본

3) Key Shape
종이 접기의 영감, 하이 웨이스트의 니커즈, 푸쉬업 효과를 가진 스포츠 브라

3. Connection (연결)
현대적인 무드를 위한 스칸디나비안 민속 풍을 새롭게 선보이며 북유럽의 민속풍은 컬러풀한 하모니로 현대적인 면과 서로 얽히며 일상적인 캐주얼 느낌을 더해 준다.

1) Key Colors
아이스 블루

2) Key Fabric
아이슬란드 스타일: 케이블 니트, 헤비 게이지, 울 레이스, 아이렛 자수
핸드메이드 디테일 : 크로쉐나 귀퓌르 레이스, 매듭레이스
에스닉한 꽃무늬 : 브레이드, 스트레치 트리밍

3) Key Shape
블라우스 튜닉 스타일, 레깅스, 넓은 엘라스틱 밴드

4. Chaos (혼돈)
빈티지 풍을 로맨틱한 그런지 패션과 주니어 무드로 새롭게 연출한다.
또한 빈티지 트렌드는 부드러움과 도시적인 캐주얼웨어가 믹스되며 표현된다.

1) Key Colors
블루톤의 그린컬러, 브론즈 컬러

2) Key Fabric
낡은 빈티지풍과 비치는 효과, 벼룩 시장 분위기 : 멜란지 니트, 와시 아웃된 꽃무늬 프린트

3)Key Shape
오버사이즈 실루엣, 구제품 스타일, 레이스 패치

08/09 F/W 인테리어 트랜드


1. TABOOS (금기)

타부는 낯설고 꿈같은 분위기로 향하는 새로워진 로맨틱 인테리어다. 장식과 몰딩, 얕은 부조 처리에 착각을 일으키는 질감을 선택하고 있으며 스펙트럼 색상들로 장식적인 요소가 된다. 바로크적인 몰딩, 얕은 부조, 플로럴 장식은 희미한 유령과 같이 인테리어에 등장한다.
무한함, 비정형. 이러한 아름다움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그래픽 스타일에 영감을 준다. 모티브는 각 방향으로 여기저기 퍼져나가고 통제 할 수 없을 정도로 구석구석과 틈 사이에 퍼져나간다.
인테리어는 반사와 함께 하는데 놀라운 시각적인 반향을 창조하는 거울로 덮여진다. 비뚤어지고 볼록한 효과는 공간을 자극하고, 장식을 부정형의 어지러운 디자인으로 이끈다.
색상은 뿌연 톤으로 처리됩니다. 탁한 느낌의 새로운 파스텔 톤은 꿈과 불면증 사이를 넘나든다. 이러한 흐릿한 백야에 블랙이 스며들고 퍼져나간다.

2. IN TUNE (조화)

IN TUNE테마에서는 산업 디자인과 자연을 연결한다. 인테리어는 환경적인 에코디자인을 추구하고 조화의 새로운 원천과 혁신적인 생물학적 의태를 개발한다. 변형된 자연은 홈과 조화되는 새로운 유연한 구조를 드러낸다.
나무는 보다 유연해지고 자유롭게 컬을 이루며 올라간다. 심플하고 가벼운 라인이 만들어 진다. 오브제는 미적인 가득함을 표현한다. 바닥재의 경우, 새로운 기술력으로 힘을 얻고 나긋나긋함과 곡선을 지니게 되며 건축 모서리를 부드럽게 하고 둥글게 한다.
작은 동물들의 세계에서 영감 받은 그래픽. 비유적인 처리로 메뚜기, 잠자리 등 여러 곤충들이 미묘하게 공간을 잠식한다.
바닐라 색상 바탕은 인테리어를 부드럽고 섬세한 빛으로 빠뜨린다. 인테리어는 인공 색상과 팀을 이루어 숭고하고 빛나는 자연에 빠지고 압도된다.

3. CONNECTION (연결)

Connection은 부드러운 국제적 네트워크에서 정다운 만남을 통해 젊음이 넘치는 홈을 표현한 것이다. 컬러풀한 가벼움을 뽐내면서 에스닉은 노르딕 디자인과 함께 한다.
플로럴 풍이 컬러풀하고 리듬감 있는 톤을 강화하고 부드러움과 따스함, 시적인 분위기를 젊은 풍의 인테리어에 부여한다.
그래픽 모티브는 순진하지만 범 우주적인 상징과 어울리며 밀접한 연결을 구축한다. 인테리어는 지리적인 그래픽보다는 세계적인 네트워크의 국가를 컬러로 스케치하는 등 지구의 시적인 모티브로 장식된다.
Connections과 networks는 구조적인 건축물과 교차하는 수평/수직선에 길을 열어 준다. 이들은 서로 겹쳐지며 섬세한 균형을 제안하는 여러 겹의 공간이 있는 볼륨을 창조한다.

4. CHAOS (혼돈)

혼돈은 가공하지 않은 진정한 아름다움으로 인테리어를 보여준다. 아름다움은 시간을 초월한 사물의 모습과 추억을 보존하고 있다.
홈은 사물을 재활용하고 새로운 재질을 제공하는 중공업과 비슷하게 비교된다.
콘크리트는 가공되지 않고 확실한 재료로 장식된 인테리어에 많이 사용된다.
콘크리트는 섬세한 방법으로 작업된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부서지는 연약함을 보이는 재료와 함께 매우 섬세한 감도로 바로크 모티브를 화석화한다. 텍스타일은 섬세한 연약함을 드러내며 닳고 찢어지면서 장식된다. 자카드와 다마스크, 직조는 흐릿하고 워시 아웃된 톤으로 부식되고, 헤어지거나 찢어진 외관을 보인다.
그린 팔레트는 다크하면서 산업적인 톤으로 바뀐다. 이러한 아름다운 블랙의 분위기은 붉은 크림슨, 와인 및 흙 같은 색상들과 연결된다.

5. EQUATION (평형)

디자인은 과거와 미래의 전통과 상징을 요구하고 또 새로운 현대적인 미를 그려낸다. 이러한 현대적인 아름다움은 형태와 몸짓, 평형상태를 풍부하게 표현하며 섬세한 세련미와 함께 조화된다. 일본의 종이 접기 전통에서 영향 받은 형태로 래커 칠한 재료에 작업된다. 똑같이 접어 여러 가지 요소를 병치하며 새로운 볼륨감을 선보인다. 기하학 문양은 보다 복잡해지면서 미묘한 개폐 시스템과 섬세한 포장을 만들어 낸다. 모티브는 미래적인 혁신성을 지닌 전통적인 이카트 문양에서 영감 받아 구조적인 라인과 세련된 기하학 문양을 보여준다.

색상
클래식 색상은 인공적이고 전기 같은 톤을 띄며 품위 있고 우아한 블랙 컬러에 세련된 그래픽 플래시를 발사한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