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새로운 트랜드가 대두되고 있다.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약자인 ‘로하스’는 최근 웰빙 개념에 대한 분화가 이루어지면서 파생된 새로운 형태의 웰빙 트랜드.
로하스는 건강과 환경이 결합된 소비자들의 생활패턴을 뜻하며 패션에서도 그 가치를 진화시켜가고 있다.
이는 고급스럽고 차별화된 기능을 갖춘 의류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며 특히 올 여름에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소재 개발에서도 강한 자연주의 바람이 불고 있다.
여름 소재로 알려진 마뿐만 아니라 대나무와 콩 등을 이용한 건강 소재가 바로 그것.
아기 옷은 물론 골프의류와 기성복, 학생복 등도 자연에서 얻은 천연소재로 만든 제품들이 속속 선보이면서 의류업계도 로하스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로하스 제품의 출시는 유·아동복 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것으로 나타났다.
황토와 대나무, 옥수수, 은나노, 은행나무 등에서 추출한 친환경 섬유와 3년간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은 농지에서 재배된 오가닉 코튼은 의류 뿐 아니라 가방, 유모차, 기저귀, 화장솜과 면봉 등의 기타용품에까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합성섬유가 땀 흡수가 잘 되지 않고 염증이나 알레르기를 유발시키는 반면 친환경 소재인 오가닉 면이나 마, 울 등은 천연섬유로 위생적이고 흡수성과 착용감이 뛰어나 아이들의 민감한 피부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압소바, 쇼콜라, 밍크뮤, 엘르뿌뽕 등의 유아복 브랜드들은 유기농 코튼을 이용한 배냇저고리와 내의, 속싸개, 베개 등을 출시했으며 아가방은 면역력이 약한 아기를 위해 은행나무 추출물로 만든 '아가방 징코 시리즈'를 출시했다.
이는 은행나무 추출물인 내추럴 바이오 섬유는 생분해가 가능한 환경 친화적인 소재로, 함유된 은행나무 성분이 벌레의 유충, 기생 곰팡이를 죽이거나 억제해 살균, 살충의 효과가 뛰어나다.
또 나노입자 크기의 은입자가 650여가지 세균과 바이러스를 살균한다고 알려지면서 젖병과 배냇저고리, 이불세트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은나노를 활용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유아복에 이어 스포츠 의류나 속옷, 정장, 학생복에서도 기능성 첨단 소재를 사용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아동복 제이코시는 골프복에 사용되는 ‘스페이스마스터’라는 소재를 이용, 자외선 차단과 흡습성, 구김 방지 기능이 있는 티셔츠를 내놓았으며 엘리트 학생복은 첨단 신소재를 이용한 교복을 출시했다.
이는 높은 신축성과 우수한 원단의 회복력으로 잦은 세탁에도 변형되지 않고 첨단 신소재를 사용해 신체를 쾌적하고 편안하게 유지시켜줘 여름철 학생들의 건강까지도 고려했으며 웰빙 가공을 통해 자외선을 차단, 피부노화 및 주근깨, 기미 등의 피부손상을 유발시키거나 피부암의 원인이 되는 자외선을 90%이상 차단한다.
남성정장 브랜드 갤럭시는 올 여름을 겨냥해 통기성이 우수하고 구김이 적은 ‘애니수트’와 ‘대나무 재킷’, ‘콩 재킷’을 각각 출시했으며 LG패션의 마에스트로 캐주얼도 콩섬유가 섞인 셔츠류와 대나무 셔츠와 항균 및 항취 기능이 뛰어난 셔츠 등 고기능성 제품을 내놓았다.
코오롱패션의 맨스타는 은 성분이 포함된 ‘실버플러스 수트’와 ‘에어컨수트’를, 카운테스 마라는 기능성 섬유를 활용해 수분과 온도 조절기능이 뛰어난 ‘쿨맥스 셔츠’를 선보였다.
제일모직의 지방시는 은성분을 함유한 원사로 만든 셔츠 테라피를, 로가디스 그린라벨은 고온다습한 여름철에 적합한 대나무 소재를 이용한 기능성 제품을, LG패션 닥스는 은성분이 함유된 셔츠 ‘에이지 클린업’과 ‘에어로 실버’를 내놓았다.
골프웨어에서도 기능성 소재를 빼놓을 수 없다.
코오롱패션의 엘로드는 콩섬유 골프웨어를 출시중에 있으며 콩섬유는 인체의 노화 원인 가운데 하나인 산화반응을 막는 토코페롤과 사포닌을 풍부하게 함유해, 피부 노화 예방에도 효과가 있고 자외선 차단 기능도 있다.
LG패션 닥스골프는 ‘쉘러’ 소재를 사용해 방수기능이 있으면서 땀을 신속하게 말려주는 기능성 바지를, 애시워스는 나무 줄기조직으로 만든 여성용 골프모자를 선보였으며 PGA투어의 기능성 티셔츠는 대나무 소재로 만들어 입었을 때 촉감이 좋고 피부 트러블이 적으며 흡습속건·항균소취 기능으로 여름에 쾌적하게 입을 수 있다.
의류뿐 아니라 신발 부문에서도 로하스 열풍이 계속되어 금강제화는 은 성분이 함유돼 세균의 신진대사 활동을 방해, 항균·살균 효과가 뛰어난 ‘은나노슈’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기능이 있는 당뇨 환자용 신발인 '에토닉'을 선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뿐 아니라 세계가 로하스에 주목하고 있으며 의류뿐 아니라 가구, 아파트에 이르기까지 전 영역이 로하스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수현 기자>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