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409개 염색업체가 약 500여개에 이르는 경기북부지역 무허가(무등록) 염색공장의 양성화를 위해 염색전용단지 확대조성을 촉구하는 동시에 현행 환경관련 법규에 위반되는 업체에 대한 엄정한 법집행을 요구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한국염색공업협동조합연합회(회장 김해수)를 비롯 각지역별 10개 협동조합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건의문을 산자부·환경부·국무조정실을 비롯한 정부부처와 경기도 및 양주시·포천시·동두천시·연천군 등 지방정부에 전달하고 대책을 촉구했다.
염색업계는 건의서에서 정부가 경기북부 지역에 ▷포천양문염색단지 ▷양주검준염색단지 ▷양주구암지방산업단지 ▷동두천염색단지 등 염색전용단지를 조성, 운영하고 있으나 대부분 정상가동을 못하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양주·포천·연천·의정부·동두천 등 경기북부지역 일원에 약 500여개 무허가(무등록) 염색공장들이 염색단지 입주를 기피하고 제도권 밖에서 불편법으로 조업을 계속하면서 무차별 덤핑행위를 일삼는 등 정상적인 기업들의 경영난 원인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염색업계에 따르면 이들 업체들은 대부분 소규모 영세적인데다 환경오염 방지시설이나 폐수처리 기술이 매우 취약하고 환경보전법의 규정도 준수하지 못하는 등 사회적 지탄의 대상은 물론 정상적으로 조업하는 업체의 직원까지 스카웃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반해 정부는 제도권에서 조업하는 업체에 대해 계속적으로 폐수처리기준을 강화시키고 폐수처리비 인상은 물론 위반시 엄격한 법규정으로 처벌하고 있으나, 무허가(무등록) 공장은 행정능력 부족 등으로 단속을 소홀히 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에따라 정부정책에 호응, 전용공단에 투자·입주한 입주업체들은 채산성이 크게 악화되자 제도권에서의 경영을 포기하고 비용이 훨씬 저렴한 무허가(무등록) 지역에서 불법 조업을 하려는 경향까지 나타내는 등 국내 염색산업의 공멸징후마저 드러내고 있다.
한편 염색업계는 무허가(무등록) 염색공장들의 불법행위가 지속될 경우 세계적으로 환경문제가 대두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염색가공산업의 대외신용도 추락은 물론 섬유산업의 국제경쟁력까지 약화가 우려된다며 정부당국의 시급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그런데 국내 염색업계는 80년대부터 지속적인 정부의 육성시책에 따라 대구염색공단을 비롯 전국 8개 지역에 걸쳐 85만평 규모의 염색전용단지를 조성해 379개 염색업체가 공단에 입주해 있다. 또 공단 폐수처리장 건설에 약 1787억원을 투자하는 등 최첨단폐수처리시설을 설치·가동 중이다.
뿐만 아니라 공단 미 입주업체들도 완벽한 개별 폐수처리시설을 설치하는 등 염색가공산업이 환경친화형 산업으로 성장하는데 앞장서고 있다.(전상열 기자)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