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류 수출에 있어서 프리쿼타제는 국경이 없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수출에 있어서 소프트웨어적 기능이 더욱 강화된다는 것을 뜻하지요. 세계 최고수준의 의류제품 생산기술을 바탕으로 앞으로 마케팅과 바잉을 강화한다면 오히려 프리쿼타제가 고부가 섬유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김기성 모락스 트레이딩 사장은 프리쿼타제의 역기능보다 순기능 쪽에 포커스를 맞춘 생산·수출에 중점을 두고 앞으로 유연하게 바이어를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는 저가, 대량오더에 맞춘 생산·수출시스템은 분명히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제부터는 고가·고부가 아이템으로 바이어를 개발해 나가는 전략이 시급히 요구된다고 강조했다."홍콩·한국·대만 삼각체제 중심으로 운영되던 세계 의류수출 창구가 최근 홍콩으로 집중되는 추세입니다. 이는 그만큼 국내에서 오더획득이 어려워지고 있음을 의미하는 동시에 의류에 이어 원사·직물·부자재 등 국내의 모든 섬유기반이 붕괴되는 상황을 반증하는 것이어서 안타까운 마음입니다."김사장은 한국이 세계 섬유류 수출 허브가 되지 못하고 그 기능을 점차 상실하고 있는 데 대해 안타까운 심정을 피력하면서도 앞으로 디자인 및 소재개발 기능이 강화된다면 헤드쿼터 역할은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높였다.모락스 트레이딩은 인도네시아 3곳·베트남 1곳 등 현지공장 4개를 구축하고 고가 니트·우븐 숙녀의류를 전문생산·수출하는 업체. 이 회사는 니트 70%·우븐 30% 비율로 숙녀의류를 수출하고 있으나 기획·생산하는 니트 숙녀의류 대부분이 원단은 니트이나 우븐효과를 낸 제품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이 같은 고차가공을 통해 공급되는 제품의 피스당 평균단가는 8∼10달러에 이르고 생산하는 제품은 미국내 유명 브랜드를 망라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Tommy Hilfiger·Casual Corner·Gap·Express 등 미국내 인기브랜드 숙녀의류가 주 대상이다."국내 의류업체의 생존전략은 전문화된 특화생산체제 구축입니다. 예를 들어 고급 숙녀 정장의류의 경우 앞으로 소량오더의 선진국 고급바이어는 분명히 한국생산으로 전환시킬 것이라는 거지요. 금액이나 볼륨은 다소 미흡한 수준이겠지만 중요한 것은 이에 맞춰 내수시장과 연계시키는 생산 및 전문화를 추구하는 특화전략이 뒤따라야 치열한 경쟁을 극복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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