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교역자유화(ATC)가 2005년 1월1일부터 스타트를 끊는다. 그동안 쿼터보호막을 통해 온실성장을 거듭해온 국내 섬유산업은 섬유교역자유화와 함께 비바람이 몰아치고 무한경쟁의 파고가 넘실대는 냉엄한 사투의 현장으로 본격 내몰리게 된다. 섬유교역자유화가 아니더라도 이미 중국·인도·멕시코 등 후발국에 밀려 섬유수출이 뒷걸음질치고 있는 가운데 ATC는 발등의 불이 아닌 (주)한국섬유의 생존을 위협하는 그 자체로 다가서고 있다.풍전등화 상황을 앞두고 지난 12일 섬유센터 3층 이벤트 홀에서 이희범 산업자원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관계자와 박성철 한국섬유산업연합회 회장 등 섬유업계 대표, 학·연 관계자 등 패널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2005년 섬유교역 자유화 대응 간담회가 개최됐다. 안영기 섬산연 부회장이 지난해 6월부터 관·민 합동으로 연구·검토해 온 섬유교역자유화 대응방안 발표에 이어 이희범 장관 주재로 진행된 간담회는 대응방안을 토대로 한국섬유산업의 현주소를 조명하고 국가 기간산업으로서의 섬유산업의 중요성 재인식과 함께 이 틀을 재구축하기 위한 각 업종별 시급한 과제가 봇물 터지듯 제기됐다.▶이희범 산업자원부 장관= 섬유교역자유화 대응과 관련 지난해 6월부터 관·민이 실무적으로 논의를 거듭해온 것으로 알고 있다. 오늘 대응방안 발표와 함께 ATC 대응 시리즈 대미를 장식하게 된다. 섬유교역자유화는 지난 94년 4월15일 발표된 WTO섬유협정에 따라 2004년 12월말까지 다자간 섬유협정에 의한 섬유쿼터제도가 완전 폐지되는 것을 의미한다. 한마디로 개도국 등 뉴 엔트리 진입과 함께 무한경쟁체제로 전환되는 것이다. 미국·유럽 등 선진국도 자유화 이후 나타날 섬유교역상황 변화에 대해 아직 확실한 방향을 잡지 못한 상황이다. 중요한 것은 선·후진국을 막론하고 '섬유산업은 인류역사와 함께 한 향수산업인 동시에 생활필수산업으로 인식하고 이의 육성발전에 전력을 쏟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나라 섬유산업도 그 동안 고용창출과 함께 성장엔진의 중추역할을 담당해 왔다. 현재 경제성장 동력으로 자리잡은 반도체· 철강 등도 섬유수출이 바탕이 된 것은 불문가지다. 이 같은 의미에서 섬유산업은 곧 국가 기간산업이다. ATC는 새로운 도전인 동시에 시련을 예고시키고 있다. 상상을 초월한 통상마찰 문제가 복병으로 대두되는 동시에 기술발전을 통해 새로운 영역을 넘나들 수 있는 기회도 된다. 이 같은 시점을 맞아 오늘 간담회는 각별한 의미를 갖는다. 특히 국민소득 2만불 시대를 앞당기고 고용창출의 원천인 섬유산업의 재도약은 무엇보다 우선하는 시급한 과제다. 정부는 21C는 물론 22C 산업으로 섬유산업의 역할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아낌없는 지원정책을 펼칠 방침이다. 섬유산업 발전을 위해 기탄없이 의견을 개진해 달라.▶박성철 섬산연 회장= 이 장관의 섬유산업에 대한 특별한 관심과 애정을 업계를 대표해서 감사 드린다. 지난 30여년간 지속돼 온 섬유쿼터가 폐지된다고 하니 지금까지 잘 살던 집이 무너지고 있다는 느낌이다. 또 자전하는 지구가 잠깐 스톱하는 것처럼 캄캄하기만 하다. 오늘 간담회는'아무리 어려워도 그래도 길은 있다'라는 신념을 지닌 이 장관의 의지로 마련됐다. 이 장관은 섬유업계가 어려울 때마다 핵심을 지적, 이를 극복하는 혜안을 발휘시켜 왔다. 특히 20여년전 미국과의 스웨터 엔티덤핑과 관련 한국이 이길 수 있도록 능력을 발휘했고 이 때문에 한국산 섬유제품은 홍콩·대만을 누르고 승승장구 세계최대 수출제품으로 자리매김도 했다. 당시 이 장관이 발휘한 업적은 지금도 회자되고 있다. 오늘 친섬유 장관이 주재한 자리를 통해 각 섬유단체 및 업종별 패널들께서는 허심탄회한 의견을 개진해 정책화로 이어지고 또 스스로 자구책을 찾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하자.▶민병오 조양모방 대표= 섬유산업 업그레이드의 키는 기술개발이 관건이다. 그동안 섬유산업은 대기업의 기술 선도를 통해 중소업체들이 하청·협력으로 생존해 왔고, 특히 대구는 화섬직물 양산체제 일변도로 진행돼 왔다. 밀라노프로젝트는 대구의 양산 시스템을 다품종 소롯트 시스템 구축을 과제로 내세우고 있으나 과거처럼 기술을 선도하는 대기업이 보이지 않는다. 중소기업 자체로는 기술개발이 힘들뿐 만 아니라 한계를 보일 수밖에 없다. 밀라노프로젝트 일환으로 염색연구소·섬유개발연구원이 주축이 돼 기술 업그레이드에 나서고 있지만 힘이 부치는 상황이다. 중심연구소를 두고 각 분야별 연구소가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연구소 네트웍화가 요구된다. 관세조정도 시급하다. 미국의 모직물 관세는 38%이나 우리나라는 8% 수준이다. 선진국일수록 자국의 기업보호를 위해 관세정책과 행정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8% 관세는 외국업체들이 고속도로를 달리게 하는 것이나 진배없다. 상당히 신경 쓰이는 부분이고 한 단계 업그레이드가 관건인 섬유산업의 걸림돌이다.▶김운렴 휴렉스 대표= ATC 출범은 90% 이상 쿼터에 의존 수출해온 의류제품업계로서는 다른 어느 산업보다 큰 타격을 받게됐다. 신소재나 고부가 소재개발은 단기간에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그래서 섬유교역자유화를 앞두고 섬유산업 입지강화 차원에서 개성공단 사업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개성공단에 의류업체들이 우선 진출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배려가 요구된다. 이와 함께 북한에서 생산된 의류제품이 한국산으로 동일한 원산지가 적용될 수 있게끔 정부가 앞장서 줘야 한다. 우리나라 의류 주 수출국은 미국·일본 등 선진국이다. 현재 미국은 북한을 적성국가로 인정, WTO섬유협정과 상관없이 10배 이상 관세를 부과하고 있고 일본도 1.5배 수준에 달한다. 이것이 실현되지 않으면 개성공단 진출은 의미가 없고 의류수출은 포기할 수밖에 없다. 미국·북한간의 알력 차원을 떠나 정부차원의 교섭이 시급히 요구된다.▶김해수 대한염직 대표= 염색산업은 섬유제품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핵심 산업이다. 그러나 최근 폐수 및 폐기물처리 등 과도한 환경비용과 유틸리티 비용 증가로 경쟁력이 빠른 속도로 상실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서 염색업계 현안과제였던 해양폐기물 투기방지 및 산업폐기물 재활용과 관련 산자부와 환경부가 유예기간 설정과 친환경구매촉진법 제정 등 업계 의견을 반영시켜 감사를 드린다. 염색업계는 경기북부지역에 밀집돼 있는 무허가 무등록 공장의 난립과 에너지 과소비업종으로 분류돼 곤욕을 치르고 있다. 이 지역에 추진중인 섬유기술지원센터를 통해 정부의 특단의 대책과 함께 산업용 벙커C유 수입부담금 면제가 촉구된다. 그리고 각 지역마다 연구센터 설립을 전제로 부산염색공단내 염색실용화센터 설립 지원도 시급하다.▶서민석 동일방직 회장= 섬유교역자유화는 경쟁이 전제다. 경쟁은 좋은 것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야 한다. 문제는 한국 섬유산업은 쿼터시스템의 온실에서 성장한 화초라는 점에서 자유화 체제를 받아들이기 위한 시간을 버는 게 시급하다. 이미 터키·남아연방은 물론 미국섬유업자들도 이스탄불 선언을 통해 자유화 시점 연기를 촉구하고 있다. 국내 섬유업계도 이들 국가와 연대를 통해 쿼터제도 연장에 나서야 할 때다. 지금 섬유교역자유화 대응방안이 발표됐다. 그렇다면 대응방안 실천과 관련 올해나 내년에 걸쳐 정부의 예산이 어느 정도 되는 지 궁금하다. 업계의 자구노력도 전제가 돼야 하나 오늘 이 자리는 정부의 지원을 알리는 의미를 갖는다. 이를 밝혀 달라.▶안도상 달성견직 대표= 정부의 직물업계 구조개선 지원이 시급하다. 지난 86년 6월 직물이 합리화업종으로 지정돼 97년 12월까지 11년 6개월 동안 지속됐다. 공교롭게도 97년 직물은 단일품목으로 108억달러를 기록했다.'투자가 많을수록 수출이 잘된다'는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98년부터 MP가 시작되면서 올해까지 7년 동안 직기등록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다시 말해 7년이 경과된 직기가 73.5%에 이르고 6년 미만인 직기는 26.5%에 불과하다. 더 이상 낡은 직기로 경쟁할 수가 없다. 국민소득 2만불시대를 앞당기고 일자리 창출 일환으로 정부의 직물산업 지원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문제는 은행권의 담보대출 비율이다. 새 직기를 들이더라도 은행권 담보대출은 50% 이상을 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새 직기를 들이는 것은 언감생심이다. 새 기계를 설치할 경우 담보비율이 90%이상 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 50%는 은행에서 책임지는 만큼 정부는 40% 부분에 대해 신용보증기금 지원이 시급하다. 또 단기 신용 기술개발자금 지원도 절실하다.▶박상태 성안 대표= 섬유교역자유화는 통상마찰을 본격적으로 야기할 전망이다. 현재 엔티덤핑과 관련 정부지원은 건당 5000만원에 불과하다. 통상마찰이 발생할 경우 관련 기업이 실질적인 도움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지원 현실화가 촉구된다. 또 신제품 개발촉진을 위한 정부의 기술개발자금 지원은 1년 이상 과제로 못박고 있다. 그러나 직물은 해외트렌드를 반영하는 특수한 상황을 감안, 6개월 짜리 과제지원도 요구된다. 뿐만 아니라 직물류 수출촉진을 위해 정부차원의 디자인개발 지원도 시급하다. 한국산 신제품을 세계 각 국에 알리는 것은 전시전 마케팅이 효과적이다.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유명 해외전시전 지원을 확대해 달라.▶조상희 경남모직 대표= 쿼터폐지는 자율경쟁을 의미한다. 자율경쟁은 공정한 룰이 관건이라고 가정할 경우 우리나라의 관세부과율은 미국 등 선진국에 비해 너무 낮다. 우리나라 소모방직물 관세는 11%에 불과하나 미국은 26%에 달한다. 이래서는 국내산업 육성이 어렵다. 경쟁국 수준의 공평한 관세제도 개선이 시급하다. 현재 지역단위로 각종 개발자금이 지원되고 있으나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앞으로 업종별·단체별 자금지원으로 전환시키는 게 시급하다. 각 개별기업에 대한 자금지원은 규모도 적고 지원효과도 크지 않다. 이에 반해 섬유단체가 주관이 돼 개발자금을 집행할 경우 과제선택의 효율성과 함께 기술개발 성과를 제고하는 일거양득의 효과가 기대된다.▶조현택 효성 부사장= 지난해 봄 2010년 섬유산업 비전을 밝히는 청사진이 발표됐지만 근본 문제는 실천이 없다는 것이다. 섬유교역 자유화 대응방안도 때늦은 감이 없지 않다. 그러나 지금부터라도 발빠르게 움직이면 좋은 아이디어가 뒤따를 것으로 기대한다. 효성은 화섬으로 시작해 섬유산업에 대한 애착은 국내 어느 업체보다 각별하다. 또 신소재개발 및 산업용 섬유 등 질적 성장발전을 위한 투자 역시 확대시키고 있다. 해외시장은 넓다. 그런 만큼 이제는 해외시장이 승부처다. 그리고 우리 제품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협력업체에 대한 해외마케팅 지원도 강화하고 있다. 경쟁은 좋은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화섬업계는 처지가 반대로 됐다. 정부의 워크아웃·법정관리 등 과잉보호 때문에 업계전체가 주저앉는 구렁텅이로 내몰린 상태다. 자립능력이 없는 한계기업은 지금이라도 스스로 물러나는 게 섬유교역 자유화 대응책이다.▶정영하 선익인터내셔날 대표= 현재 바이어는 인간중심의 생산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나라 섬유산업은 구조적으로 종합상사 위주로 발전돼 오면서 벤더업체는 하청공장 개념을 벗어나지 못했다. 이 때문에 작업환경은 열악 그 자체다. 이 같은 의미서 바이어의 요구를 충족시킬 벤더업체는 아예 찾을 수가 없다. 이는 국내에서 오더를 진행할 벤더가 없다는 뜻과 일맥상통한다. 또 이 같은 현상은 올해 더욱 확산되는 양상이다. 미국 맨하탄에는 봉제공장이 있다. 국민소득 3만 달러인 미국에 그것도 땅값 비싸기로 유명한 뉴욕 심장부에 봉제공장이 자리를 잡고 있다. 그러나 서울에는 없다. 이것이 국내섬유·봉제산업의 현주소다. 이제 6∼70년대 막무가내식 대량생산 시스템은 통하지 않는다. 봉제산업 육성은 미국·이태리·프랑스식 생산노하우를 접목시키는 게 과제다. 그리고 생산공장이 없는 산업은 죽을 수밖에 없다. 정부는 한국 내에 최소한의 봉제공장이 위치를 지킬 수 있도록 섬유산업 육성 의무화에 나서야 할 때다.▶김홍은 태평양물산 대표= 원사·직물·염색 등 업스트림업체들이 탄탄대로를 구가하던 10년 전부터 의류업계는 제조코스트 상승으로 경쟁력 상실과 함께 앞다퉈 해외생산에 주력해 왔다. 태평양도 현재 해외공장 8곳을 운영하면서 9000명을 넘는 인력을 고용하는 상황이다. 초점은 ATC가 출범하는 내년부터 섬유교역 환경변화 그 자체다.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가 사뭇 궁금하다. 지금 중국은 미국 의류시장의 25%를 점유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 3∼4년 이내 50%로 배가된다는 게 거의 정설로 굳어지는 상황이다. 중국의 향후 상황이 걱정을 더해 주고 있으나 봉제업계의 생존은 업스트림업체들의 존재와 직결된다. 중국이 생산 못하는 원사나 직물을 국내서 공급할 수 있다면 현지화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시킬 수 있다. 섬유교역 자유화 대응방안의 키는 국내 업스트림업체들의 섬유고급화가 관건이다.▶박의준 한솔섬유 부사장= 무한경쟁은 위기이자 기회이기도 하다. 올해 한솔의 의류수출은 3억달러 달성이 목표다. 이중 10%는 국내생산으로 진행된다. 찾으면 길은 분명히 있다. 한솔의 경우 사옥 내 R&D센터 운영으로 정부로부터 세금감면을 받고 있다. 그러나 세금감면보다 고급화된 기술지원이 뒤따랐으면 하는 바램이다. 또 대부분 의류수출업체는 무역금융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국제적인 초저금리 상황에서도 국내 은행의 무역금융 금리는 5∼6% 수준이다. 또 일반 금리보다 높다. 이는 유명무실한 제도다. 내년 WTO섬유체제가 출범한다. 관계부처간 협력을 통해 원자재 확보가 용이토록 무역금융 금리를 조정해 달라.▶방영균 휴비스 부사장= 3년 6개월전 엔티덤핑과 관련 많은 비용과 시간을 낭비하는 소모적인 통상마찰을 경험했다. 엔티덤핑을 당하기 전 정부와 업계가 정보공유를 통해 공동으로 협상력을 발휘하는 게 시급하다. 섬유소재 차별화 주도자 역할이 일본에서 한국으로 넘어왔다. 연구소를 통해 자체 개발을 강화하는 업체에 대해 세제지원이 필요하다. 무역금융 금리는 시중금리와 연계되는 시스템 구축이 시급히 요구된다. 국내 화섬제품 원료가격이 터무니없이 오르고 있다. 국제가격보다 높은 것은 아니나 국내 PET섬유 원료가격은 전년대비 무려 30% 인상됐다. 이 때문에 화섬원료업계→화섬업계→직물업계로 이어지는 상생고리가 무너지고 있다. 정부가 상생기회 마련을 위해 공동대응방안 강구에 앞장서 달라.▶이지철 섬유개발연구원 이사장= 종합상사 붕괴는 중소업체가 난립한 섬유업계에'울며 겨자먹기'식 수출을 불렀다. 그래서 무역창구 질서확립과 마케팅력 제고가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하다. 이태리의 섬유기업 자립화 정책은 5년 간 기술개발 지원뿐만 아니라 판매까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한국도 기술·정보력을 바탕으로 한 마케팅 강화를 통해 현재보다 비싼 가격을 제시하면서도 바이어를 만족시키는 시스템으로 전환해야 된다. 특히 기술혁신은 수출상품단가 제고와 함께 국내업체들의 기술을 향상시키는 일석이조의 시너지 효과를 낳는다. 제2단계 MP 효율적 추진을 위해 중소기업 대상으로 애로기술개발에 나서고 있다. 기술료는 개발기술 비용의 20%에 불과하다. 지금 일본은 과거 섬유전성기와 같은 기초를 다지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의 척도를 소재개발에서 찾고있다. ▶함정웅 염색기술연구소 이사장= 일본에서 섬유산업이 부활하고 뉴욕에 봉제공장이 생생 돌아가고 있으나 한국 섬유산업은 왜 이렇게 가고 있는지 심각히 검토할 문제다. 지금 국내 섬유산업의 현주소는 고급기계가 있어도 이 기계를 사용할 수 있는 소재가 없다. 최고급 면제품 가공설비인 암모니아 머서라이징기의 경우 연구소가 소재수입과 원단개발 그리고 가공해 샘플을 뿌리는 상황이다. 이 같은 차원에서 정부가 수도권지역에 DTP 시범센터를 또 짓겠다는 것은 납득이 되지 않는다. DTP는 5년전 염색기술연구소와 미 캠플리코 합작으로 소재개발·발명특허로 이어진 첨단기술이고 현재 유한킴벌리와 파트너쉽 관계를 맺고 있다. 지금 DTP 시범센터 구축과 관련 35억원이 투자돼 건설이 진행중이다. 대구·경북에서는'DTP로 MP로 간다'는 게 화두다. 그런데 수도권지역에 DTP 시범센터를 새로 짓겠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갖는 지 궁금하다. 염색기술연구소가 연구한 부분이 완료한 후 이를 진행시켜 달라.▶최현숙 동덕여대 교수= 원사→직물→제품으로 이어지는 고급화가 중요하다. 특히 효성의 기능성섬유 개발 확대는 고부가가치 창출이라는 측면에서 의의가 크다. 섬유교역 자유화 대응방안에서 '패션관련 인프라 구축·패션디자인 혁신사업 추진'이 관심사안이다. 미국·일본·이태리의 경우 패션고급화에 힘입어 섬유수출도 덩달아 활성화됐다. 패션고급화를 위한 패션리소스센터 설립이 요구된다. 이를 중심으로 원료·제직·염색 등이 네트워크화로 이어져야 한다. 개별사업장 지원보다 거점을 통한 네트워크화가 종요하다. 또 세계 6대 컬렉션으로 주목받는 서울컬렉션에 바이어가 올 수 있도록 지원이 요구된다. 업계의 노력도 필요하나 이의 실현을 위해 내년 예산 반영여부가 궁금하다.▶서문호 건국대학교 교수= 대학과 산업체가 참여하는 Co-Working 라운드 조성이 시급하다. 지금 산업체에서는 대학교육생들의 실습을 거부하고 있다는 것을 듣고 있다. 대학교육 과정이 산업체 요구에 부응치 못하는 것은 바꿔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대학교육생들의 산업체 실습을 거부하는 것은 섬유산업 발전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공산품은 딜리버리 타임이 아무리 좋아도 상품성이 없으면 효용가치가 없다. 이제는 토탈 컨셉트를 의논하는 풍토를 마련할 때다.▶송병준 산업연구원 선임 연구원= 부단한 노력도 중요하나 인식전환이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업계의 자구노력이 선행되지 않는 한 현재와 같은 상황은 10∼15년 전부터 예견됐다. 그 동안 중국특수·IMF·환율상승에 힘입어 이를 잊게 했을 뿐이다. 기업의 최고경영자는 경영확신을 가져야 한다. 갈 때까지 가서 만세를 부르는 상황 더 이상 반복해서도 안된다. 지금은 CEO들의 인식전환이 무엇보다 시급하다.▶이희범 산업자원부 장관= 엔티덤핑 등 통상마찰 확대·개성공단 섬유업체 우선 진출 및 남북한 원산지 동일화· 무역금융 금리조정·토탈 컨셉트·Co-Working 등 섬유교역 자유화 대응방안에 맞춰 현실적인 대응책이 제기됐다. 다양한 의견을 들으면서 결론은"희망은 있다"라고 생각했다. 박성철 회장으로부터 PIS 개최 2회에도 중국에 국내 패션브랜드가 이전될 정도라고 들었다. 이는 굉장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통상마찰은 더욱 확대되면서 덤핑제소·세이프가드 쪽으로 방향 전환도 예상된다. 무역금융 금리가 높아 현실적인 조정도 필요하고 새 직기 도입을 위한 특단의 대책도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대책을 내놓더라도 완벽한 해결은 어렵다. 오늘 제기된 모든 내용을 적극 검토해, 사안별로 대응책을 강구토록 하겠다. 섬유교역 자유화는 오래전부터 예고됐고 내년부터 행동에 들어간다. 기술개발·마케팅강화·신소재개발에 대한 업계의 노력은 더욱 강화돼야 한다. 섬유개방이 오히려 무역흑자의 보고가 될 수 있도록 업계·학계가 더욱 관심을 가져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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